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나의 깨달음(일기)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 모더나 1차 후기(feat.친정엄마)

by 청두꺼비 2021. 8. 27.
반응형

친정어머니가 백신을 맞고 와서 이틀 후부터 주사 맞은 부위가 빨갛게 달아오르는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가 생겼다고 전화가 왔습니다.

 

그러면서 저에게 하신 말씀이 "너는 아토피가 있으니까 되도록 맞지 말아라" 이러더군요.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까지 꼼꼼하게 지켰을 어머니가 주사 맞은 부위가 간지럽다고 미쳐하고 결국 친정아버지와 응급실에 다녀왔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아스트라제네카 1차, 2차 맞고 몸살 기운 증상만 있었지만 저희 어머니는 근육통, 피부 발진 증상을 보였습니다.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도 안내받았는데 피부 알레르기는 주사만 맞고 약 먹으면 된다고 해 지금도 약을 드시고 있네요.


◇평소의 친정엄마

친정어머니는 평소에 건강하셨는데 간혹 상한 음식이나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을 때면 온몸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났던 분이셨습니다.

 

모더나 1차는 음식도 아니고 그저 백신 접종으로 아무렇지 않게 생각했는데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니 걱정이 됐네요.

 

특히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에 속이 메스꺼울 수 있으니 음주는 피하라고 했는데 이런 거 다 지켰는데도 이러니. . .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로 힘들어하시는 어머니 보러 당장이라도 친정에 달려가고 싶었지만, 친정아버지가 간호하고 병원에 데리고 가신다고 하니 조금 마음이 뉘어졌습니다.


◇친정엄마 모더나 1차 맞고나서

 

 

친정어머니가 모더나 1차 맞고 상태가 어떻게 되었느냐면 먼저, 발바닥 통증이 갑자기 생겼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백신 접종 2일 차 주사 부위가 뻘게지더니 팔뚝 전체가 간지러워 미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헛구역질에 어지러움을 호소했습니다.

 

친정아버지가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에 피부 발진도 생길 수 있는 것인가 찾아볼 여유도 없이 바로 응급실로 데려갔습니다.

 

주사와 약 처방
증상이 더 심할 경우
입원 불가피

 

저의 친정어머니는 경과를 두고 봐서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 경과를 보고 이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입원해야한다고 들었습니다.

 

모더나 1차는 맞았지만 지금도 증상이 완벽하게 나아지지 않은 상태라 2차는 맞지 않기로 했네요.

 

 

뉴스나 신문에서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를 어떻게 대응했는지 찾아 볼 여유도 없이 안 좋은 소식에 얼마나 마음이 철렁거렸나 모르겠습니다.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가 생긴

친정엄마의 당부

 

사람마다 체질 다르고 증상이 다르니 뭐가 이상하다 좋다 나쁘다 말도 제대로 못 하겠습니다. 다만, 저희 친정어머니가 저한테 당부한 것은 아토피가 있으니 맞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친정어머니는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로
온몸이 간지러워
미치겠다고 호소하는데
아토피가 있는 제가 맞으면
뒤집어 지는 거 아니냐고
하더라고요.


친정어머니가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에 대해 본인의 체질과 비교해보니 첫 번째 아토피 있는 사람은 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했습니다. 

두 번째 벌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세 번째 피부 예민한 사람. 저희 친정어머니가 건강은 하지만 피부가 예민한 편에 속합니다. 갑자기 기온이 올라가면 아스팔트가 뜨거워지잖아요. 한여름 아스팔트를 잠깐 걸어도 열꽃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한 번 회 먹고 온몸에 알레르기, 메기찜 먹고 온몸에 알레르기 우리 가족과 다 함께 먹었는데도 4명 중 1명 즉, 친정어머니만 예민하게 피부에 질환이 생기셨습니다.

 

 

사실 저희 어머니가 음식 알레르기 중 생선, 해물 쪽으로 조금 있는 편이었는데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도 생겼네요.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 친정엄마의 상태

 

 

현재 친정어머니는 주사 맞은 부위부터 뻘겋게 알레르기가 올라와 간지러워도 이 꽉 물고 참는다고 합니다. 모더나 1차 맞고 발바닥만 아픈 줄 알았는데 피부가 안 좋아지셨어요.

다만, 얼굴은 괜찮아서 다행이라고 합니다.

 

매일 새벽마다 운동하고, 체격도 좋으시고 체력도 좋으신데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도 나름 잘 따랐다고 생각했지만, 친정어머니의 몸은 받아들일 수가 없나 봅니다.

 

모더나 1차로만 끝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그나마 약 먹고 치료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껴야죠. 

 

마스크 잘 착용하고 손 뽀득뽀득 씻고 가급적 사람이 많이 몰려있는 곳은 피하라고 했네요.

 

백신 접종후 알레르기 잘 관리해서 잘 이겨내려고 합니다.

 

가까이 살면 같이 병원이라도 함께 가는데 그러질 못해 마음 한쪽이 무겁네요. 그래도 친정아버지께서 열심히 간호해주시니 조금은 괜찮아졌습니다.

 

저희 친정어머니는 50대이며, 생선 및 해물 알레르기, 온도에 따른 피부질환(열꽃, 땀띠), 아토피는 없으며 피부가 예민한 편입니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꼭 숙지할 점

 

백신이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을 보입니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을 끝까지
믿고 따르고, 만일에도
이상 반응이 보이면
바로 응급실에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으로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 "음주 차단", "격한 운동 피하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사를 맞고 나면 근육통, 관절통이 나타날 수 있고, 발열, 두통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몸살 형태로 통증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주사 맞은 부위가 저희 어머니처럼 뻘겋게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약하면 집에서 얼음찜질하면 됩니다. 다만 저희 친정어머니처럼 주사 맞은 곳부터 시작해 뻘게지고 피부 발진까지 생기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을 꼭 숙지하고 이상 반응이 보이면 빨리 처리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안전 접종하시길 바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