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직접 해봤습니다(꿀팁)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상처 병원 가야하나

by 청두꺼비 2022. 7. 1.
반응형

지난번 키위를 깎다가 칼에 손가락을 베었어요.
처음에는 아무렇지 않았다가 갑자기
붉은 피가 흐르기 시작했습니다.


별일 아니겠지 하고 휴지로 피를 닦는데
별일을 떠나서 피가 너무 많이 났어요.

닦아도 닦아도 피가 멈추지 않아서
물로 삭 씻은 다음 습윤밴드로 붙였습니다.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응급 처치는 집에 있는 거즈, 습윤밴드,
반창고로 했어요.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칼에 베인 상처 치료해야 하나 생각이 들었지만,
괜찮겠지 하고 출근 준비했어요.


출근길에 스치다가 칼에 베인 상처가
더 다칠까 봐 나름대로 집에 있는
반창고와 손가락 보호대를 착용했어요.

이때까지만 해도 정말 괜찮았습니다.
근데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는 괜찮았는데
갑자기 칼에 베인 상처가
뜨거워지면서 아프더라고요.


얼굴이 빨개지고 칼에 베인 손가락이 막 뜨거웠습니다. 이건 아니다 싶어 사무실에 출근 후 말씀드리고 나왔습니다.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상처 병원 가야 하나 고민했는데
신랑과 엄마, 아빠 말로는
당장 병원에 가보라고 하더라고요.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칼에 베인 상처 치료받아야 한다고 해 근처 정형외과로 갔습니다.  

참고로,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칼에 베인 상처 병원은 일반외과나 정형외과, 외과 계열로 내원하면 돼요.



정형외과에 가니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라고 묻는 말에 “칼에 베인 상처 치료받으러 왔어요.”라고 답했네요.

처치실에 들어가 제가 아침에 처치한 부위를 뜯더라고요.
습윤밴드라 칼에 베인 상처에 접착이 되었는데
분리할 때 정말로 아파서 울었어요.


간호사 선생님이 말하길,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는 일반 밴드를 붙이라고 했어요.
상처까지 붙이는데 뜯을 때
오히려 덧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습윤밴드를 붙였다가 떼어내서 그런지 또 피가 흐르기 시작했어요.

간호사 선생님이 의사 선생님을 부르셨고,
저의 칼에 베인 상처를 보고는
당장 손가락 봉합수술이 필요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제가 어렸을 적부터 많이 다쳐서
봉합수술을 많이 받아 왔지만,
임신한 상태고 마취 주사 맞기 싫어서
수술은 싫다고 했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봉합수술 말고는 치료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어쩔 수 없이 결국 칼에 베인 상처 치료로 손가락 봉합수술을 받았습니다.

꿰맬 때 마취해야 하는데, 눈물이 또르르 앞을 가렸네요.
총 5바늘을 꿰매고 나서야 칼에 베인 상처 치료가 끝났습니다.


임산부로 항생제 투약이 어려워,
그나마 태아에게 영향이 안 가는 약을 처방했다고 하셨어요.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칼에 베인 상처 치료로 손가락 봉합수술을 받았다면
염증이 생길 수 있어서
항생제 복용은 필수라고 합니다.

손가락 봉합수술 후 상처 부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요.

2주 동안 초기에 2~3번은 내원해 소독을 받고,
나머지는 집에서 관리해주면 됩니다.

초기에 2~3번 내원해야 하는 이유는
염증이 생길 우려로 의사 선생님이 상처 부위를
계속 봐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초기만 내원하고
이후에는 저 나름의 소독을 집에서 했습니다.

환부에 절대로 물이 침입하지 못하게
방수밴드를 붙였고, 반창고가 필요 없는
자가 접착붕대를 감았습니다.

딱 2주 후에 실밥을 뽑으러 내원하려고 했는데,
제가 많이 다쳐서 봉합수술을 많이 한 탓에
어느 순간부터 실밥 정도야
스스로 제거할 수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손톱 정리하는
뾰족 가위로 실밥을 제거했습니다.


손가락 칼에 심하게 베었을때 손가락 봉합수술 후
실밥 제거까지 다 끝냈습니다.

처음에는 껍질이 일어났는데 껍질이 다 떨어지고 나니
말끔하게 칼에 베인 상처가 나았습니다.

가까이 확대해서 보면 흉터가 있기는 한데
손가락이다 보니 크게 신경은 안 쓰이네요.

돌이켜 생각해보면, 일 년에 한 번씩 칼에 베이는데
이번 상처는 결국 손가락 봉합수술까지 받았네요.

사용할 수밖에 없는 칼...
조심조심 다뤄 다치지 않게 주의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