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일만 잘한다고 될일이 아니다

by 청두꺼비 2024. 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제가 직장을 다닌지 햇수로 5년 입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직장이 좋으면 좋고 나쁘면 나쁜데요. 뭐 다른 분들도 본인이 다니고 있는 직장을 그렇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제가 20대 때는 마음에 안들고 싫으면 바로 그만두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똥고집도 버리게 되고 사무실에서 시키는 일 아무 불평 불만없이 해내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제가 30대에 접어들고 직장 생활 어느 정도 되니까 사회 시스템이 보이더라고요. 그러다가 제 밑으로 들어오는 신입이나 직원들에게 꼭 한 마디씩 해줍니다. 물론 제가 주제 넘게 그럴 수도 있고 안 맞을 수도 있는데요. 제 말을 들은 후배들은 굉장히 저에게 고마워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제가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사무실에서는 일만 잘한다고 될 일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일만 잘하는 것도 큰 무기이지만 사회 생활은 일만 잘 한다고 될 일이 아니더라고요. 우리 모두가 느껴겠지만, 사장한테 알랑방귀 잘 뀌고 샤바샤바 잘하는 사람을 직접 보고 경험했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저런 사람을 뒤에서 욕하고 싫어하고 경계하고 했을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그런 사람대로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터득한 생존 방식이죠. 사장도 다 알고 있거나 알아도 모른채 하거나 합니다. 일단 사장 입장에서는 그런 사람도 본인의 직원이니까요.

 

그렇다면 알랑방귀는 못 뀌겠고, 샤바샤바는 손발이 오글거려서 못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직장생활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첫번째!

들어도 못 들은 척, 알아도 모른 척해야합니다. 적당하게 상황을 봐가면서 행동해야 합니다. 아니면 이런 말이 있죠. 모르면 입이라도 다물라. 어떤 상황이든 입이라도 닫고 있으면 반이라도 갑니다. 사회 생활이건 직장 생활이건 항상 말많은 사람이 탈이 많으며, 약점에 잘 잡힙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두번째!

대표 욕 하지 않기! 직원들 끼리 모여있으면 그렇게 대표 욕을 합니다. 근데 그 중에 대표한테 고자질할 사람 없을까요? 사무실 내에서는 비밀이란 없습니다. 비밀은 항상 자기 입밖으로 나오고 있고요. 대표 욕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 하는 것이 더 좋고요. 그냥 그렇구나라고 끝내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것 명심하세요!
당신과 함께 근무하는 사람은 딱 직장 생활 내에서 뿐이지, 그 직장을 그만두는 순간 관계도 끝입니다. 다만, 대표는 어떻습니까? 대표는 평생 남아있습니다. 그렇기에 대표 욕은 안 하는 것이 좋아요!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세번째!

이해하지 말고 생각하지 않기! 저 사람 왜 저래? 저 대리 왜 저래? 왜 나만 일 시켜? 뭐라는거야? 등 직장생활하면서 이해안 가는 부분들이 정말 많을 것입니다.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도무지 이해가 안 갑니다.
그럴 때는 이해하지 말고 생각하지 마세요!

 

 

제가 20대 부터 직장생활 하면서 지금에서야 깨달은 것입니다. 그냥 이해하지 말고 생각하지 않고 시키는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에서 나만의 꿈을 펼쳐라?? 이거는 대학을 다시가고요! 위에서 시키는대로 불평 불만없이 하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잘 안됐다. 싶어도 당신에게 뭐라고 못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네번째!

내 업무도 아닌데 자꾸 일시킨다고 불평 불만하지 않기. 대기업은 잘 모르겠지만, 중소기업 같은 경우에는 정말 별 것을 다 시킵니다. 그러면 솔직히 내 업무도 아니고 내 경력에 도움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이런 시절을 겪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선택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계속해서 당신에게 쓸데없는 업무를 시킬 것인지, 아니면 단발성으로 끝낼 것인지, 여기에 덧붙여 또 경력에도 도움안되는 잡일을 시킬 것이라고 예상하는지?

 

이럴 때는 경력이건 뭐건 일단 이 직장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직장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직장입니다. 그러니 사람이 나가고 사람이 안 구해지니 별일을 다 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견딘다고 해도 다른 곳에 가서 일할 수 없습니다. 배운게 없으니 말이니까요.

 

하지만, 당신의 주업무가 있고 잡일을 시키는 경우에는 1년만 더 다니세요. 그러고 이직하는 것이 훨씬 도움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다섯번째!

직원 욕 절대 하지 않기!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욕이, 대표도 안되지만, 직원은 더더욱 안 됩니다. 진짜 직원 욕하는 사람이 제일 쓸데없는 시간 낭비입니다.
그 직원이 뭘 하든 간에 본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다면 하지 마세요. 그러고 제가 앞서 말한 것 처럼 이해하지 말고 생각하지 말아요.

 

 

그래야 당신의 직장 생활이 순탄해 집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여섯번째!

대표가 시킨 일은 더 잘 하기~ 간혹 대표한테 업무적으로 주문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만사 제쳐두고 아주 완벽하게 100% 잘해야 합니다.

 

 

그래야 승진에 도움이되고 연봉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일곱번째

지각은 금물! 직장 생활하면서 지각을 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정말로 신뢰성을 떨어뜨리기도 하지만, 직장 내 직원들이 정말 싫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각은 절대로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여덟번째

존재감 있는 듯 없는 듯 직장생활하기. 요즘은 퇴직도 빠릅니다. 이에 가늘고 길게 갈 수 있는 직장 생활에 대해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기에 조용히 직장생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너무 눈에 띄지도 그렇다고 너무 존재감 없이 말이죠!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아홉번째 

밑에 사람 확실히 내 편으로 만들기. 위에 있는 사람을 내편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밑에 있는 사람을 확실히 자기 편으로 만들어 놓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말 한마디 잘하고 조금만 챙겨주면 됩니다.
본인 보다 밑에 사람은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자기보다 못하다고 해도 잘 사귀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확실한 자기편을 만들어 놓는 것이 직장생활이든 사회생활에서든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

열번째

이해하지 말고 아무 생각없는 완벽한 업무! 직장생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자기가 맡은 바를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입니다. 남에게 미루지 않는 것이 제일 좋고요. 간혹 직급이 높다고 자기가 할 일을 후배에게 미루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 다 상사들이 보고 있습니다. 완벽한 직장 생활을 위해서는 이해하지 말고 아무 생각없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번에는 직장생활 잘하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저는 신랑이 말해준 말 이해하지 말고 생각하지 않기가 저의 명언이 되었습니다.

이는 직장생활이든 사회생활에서든 정말 필요한 마인드입니다.

 

좀 더 확장하면, 배우자에게도 자녀에게도 필요한 마인드입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는 것이죠.

다만, 나를 상대방에게 맞출 것인지 아니면 상대방을 나에게 맞출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생길 것입니다.

이럴때는 적당한 타협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장생활이든 사회생활이든 이 집단에서는 나를 깍고 들어가는 것이 훨씬 나은 사회생활이 될 것 입니다.

 

그러면 저의 글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