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너에게 알려주고 싶은 카페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서울식불고기 광양식불고기 언양식불고기

by 청두꺼비 2024. 3.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지난 주말 불고기를 먹으러 갔습니다.

 

저희가 먹은 것은 서울식불고기인데요. 문득 생각해보니까 불고기의 종류가 3가지나 되더라고요. 그동안 맛있어서 생각없이 먹었지만 아이가 왜 이 불고기판은 볼록 올라 와있어라고 물을 때 뭐라고 대답해야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아이한테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해줌으로써 저도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불고기는 지역별로 불판이 다른데요. 앞서 본바와 같이 서울식불고기는 볼록 올라 와있으면서 밑에 국물을 받는 곳이 있습니다. 지금 사진에서처럼요.

 

우리가 즐겨 먹었던 것은 아마도 서울식불고기었을 거에요. 언양식불고기나 광양식불고기는 잘 없더라고요. 3 종류다 맛있긴 하지만 뭐가 다른 것인지 아무도 모를 것입니다.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서울식불고기는 소고기를 얅게 썰어 갖은 양념과 국물, 야채, 과일 등을 넣어 양념을 만들고 그 양념에 고기 육즙과 합쳐져 풍미를 더하는 음식이에요.

 

특히 여러가지 채소와 버섯, 당면 등을 넣너 육수에 익혀 먹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 육수는 소스로도 활용되며 밥을 비벼먹어도 됩니다. 그래서 위의 사진 처럼 국물을 받치는 것이 있고요. 또한,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서울식불고기는 전골이나 뚝배기에 담겨져 나와요.

 

우리가 김밥천국이나 김가네에서 먹는 뚝배기불고기가 바로 서울식불고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언양식불고기입니다.

 

언양식불고기는 울산 울주군 언양읍에서 전해 내려오는 전통 음식이에요. 광양식이나 비슷하지만 양념에 재우는 시간이 조금 길다고 합니다. 특히 고기를 양념에 잘 절여 숙성 후 센불에 익히면서 불맛을 내고 중불로 속을 익힌다고 해요. 불고기이지만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언양식불고기로 소금에 간한 생고기를 참숯에 바짝 익혀 쌈우에 싸 먹는 소금구이 형태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매콤한 맛이 특징이라고 해요. 그래서 달콤한 서울식불고기와 차이가 있습니다.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언양식불고기 다음 광양식 불고기도 알아볼까요.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광양식불고기입니다.

 

전라남도 광양지역에서 전해오는 전통 음식인데요. 이것도 똑같이 고기를 얇게 썰어 간장, 설탕, 배즙 등 양념에다가 고기를 재운다음에 참숯 화로에 구워먹는 것입니다.

특히 석쇠위에 고기를 볶듯 구워먹어요.

양념에 오래 재우기 보다는 먹기 직전에 조리해 구워 먹기 때문에 육즙이 풍부하고 숯의 향과 양념이 잘 어울리는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광양식불고기입니다.

 

어디에서나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서울식불고기 언양식불고기 광양식불고기를 먹을 수 있는데요. 저는 서울식불고기에 익숙해서 인지 국물 많은 불고기가 낫네요.

 

콩나물무침, 상추, 김치 등과 함께 밥 위에 올려 먹는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서울식불고기 언양식불고기 광양식불고기는 정말 맛있는데요. 밥 도둑이라 할만큼 맛있어요. 이번에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서울식불고기 언양식불고기 광양식불고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지금 뭐가 제일 드시고 싶으실까요?

 

저는 서울식불고기가 계속 먹고 싶다는 생각이 납니다. 전골에 푹 익혀 국물에다가 밥도 비벼 먹고 싶어요. 그리고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언양식불고기 광양식불고기는 많이 못 먹어 본 것 같기도 하고요.

 

다양하게 먹고 싶은데요. 실재로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언양식불고기 광양식불고기를 파는 곳은 많이 못 본 것 같아요.

보면 다 서울식이고 하니까요.

 

저번에 제가 서울식을 먹다가 우리나라 불고기에 대해서 갑자기 생각이 나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렇게 지역별로 특징이 있는 줄 몰랐어요. 그냥 먹기 보다는 가족과 이런 대화를 주제로 나누는 것도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저 역시 아이랑 밥 먹을 때 어떤 얘기를 하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서울식불고기 광양식불고기 언양식불고기에 얘기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 것 있죠.

 

정말 기회가 된다면 서울식 말고도 언양식과 광양식 꼭 먹어보고 싶어요. 한 번 여행갈 때 필수로 먹어봐야 겠습니다.

 

보면 참숯으로 굽는 곳이 많은데요. 참숯의 숯향과 불향이 만나면 정말 맛있다고 하네요. 아직 제대로 먹어본 적은 없지만 먹게 되면 정말 반가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불고기의 종류와 특징 서울식불고기 광양식불고기 언양식불고기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