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조현병 증상 및 치료과정 기간 치료법 총정리

by 청두꺼비 2023. 8. 10.
반응형

조현병 증상 및 치료과정 기간 치료법 총정리

 

조현병이란?

     조현병은 일반적으로마음의 분열이나분리된 마음으로 알려진 정신질환을 나타냅니다.

 

“조현병”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의 “schizo” (분열) “phren” (마음)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용어는 종종 오해받는 다중인격이나 여러 인격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에 마음의 기능 조절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조현병은 환자 뿐만 아니라 그 가족과 사회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가장 심각한 정신질환 중 하나입니다. 100~200명 중 1~2명 정도의 비율로 발병하며, 영향을 받는 사람의 사고, 감정 및 행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조현병 증상 및 원인

     조현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연구자들은 조현병 증상이 생물학적 및 환경적 요인의 결합이 그 발생에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전적 요인, 태어나기 전 합병증, 양육 환경 및 스트레스 등이 이전에 잠재적인 원인으로 강조되었지만, 최근 이론은 뇌 내의 생화학적 이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은 환자의 뇌에 특히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전달에 이상이 관찰됩니다. 도파민은 사고, 감정 및 행동을 조절하는 데 역할을 합니다. 조현병 증상으로 도파민 및 기타 신경전달물질의 조절 장애가 망상, 환각, 무질서한 사고와 같은 것들이 조현병 증상이라고 보고 있어요.

 

최근 조현병 증상 연구에서는 세로토닌을 포함한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조현병의 발병과 관련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조현병 증상

     조현병 증상은 대표적으로 망상, 환각, 무질서한 언어 및 행동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망상은 다양한 신념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으로 피해망상이나 협박을 받는다는 망상부터 신체와 관련된 망상까지 다양하게 조현병 증상이 나타납니다. 조현병 증상으로 가장 흔한 환각은 목소리를 듣는 것으로, 종종 환자의 생활이나 행동에 대한 대화를 포함합니다. 그래서 일상 생활이 잘 안 된다고 해요. 또한, 조현병 증상으로 충동 통제가 저하되어 치료 전에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조현병 증상으로 환자는 현실 검증에 어려움을 겪으며 실제 세계와 자신의 왜곡된 인식을 혼동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을 가진 분들은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살 위험이 증가하며 전반적인 조현병 증상은 사회 기능의 저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말수가 줄거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2. 사회적인 활동을 피하고 고립을 선호한다.

3. 얼굴 표정이 둔해지고 감정이 무감각해진다.

4. 명백한 이유 없이 학업이나 직장 성과가 저하된다.

5. 부적절하게 웃거나 혼잣말을 중얼거린다.

6. 유머를 이해하기 어렵고 쉽게 화를 내거나 성을 내린다.

7. 공상에 잠기거나 환상을 품는다.

8. 자기 비판적인 목소리나 명령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9. 타인에 의해 박해받거나 감시당하는 것 같이 느낀다.

10. 이유 없이 직장을 그만둔다.

11. 의심하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한다.

12. 점점 더 편집증이 생기며 불신감을 품는다.

 

조현병 증상 및 치료

     조현병 증상에 효과적인 치료는 일반적으로 약물치료, 심리치료 및 사회적 치료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조현병 증상으로 약물치료는 뇌 내의 신경전달물질 불균형을 조절하는 항정신병제가 일반적으로 포함됩니다. 인지행동치료 및 가족치료와 같은 심리치료는 증상 관리, 사회적 기능 향상 및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수면 내시경 후기 눈물을 머금다  (19) 2021.0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