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나의 깨달음(일기)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알고 여름 이겨내기

by 청두꺼비 2021. 7. 14.
반응형

 

한여름이 지속되는 가운데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줄줄줄 흐르는데요. 출퇴근 길에 땀 한 바가지, 집안일에 땀 한 바가지, 자고 일어났는데 땀 한 바가지 등 여러 상황으로 땀이 흐르는 계절이에요.

 

저는 요즘 청소할 때 땀이 비 오듯 흐르는데 심지어 에어컨을 켜고 집 안 구석구석을 치우는데도 땀이 흐르더라고요. 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고 여름을 이겨내려고요.

 

그럼 땀이 많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땀이 많이 나는 이유_열과 습기

 

땀이 많이 나는 이유에는 신체 내부적으로 열을 식히기 위해 수분을 내보내는 것이라고 해요. 

 

바깥 기온이 오르면 우리 몸도 열이 오르면서 땀샘이 자극받아 땀을 흘리려고 하죠. 이 과정이 땀이 나는 것이고요.

 

근데 주변에 습기가 많으면 유독 더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습도가 높으면 공기에 많은 수분이 있다는 것인데요. 우리가 내뿜는 땀이 수분이기 때문에 공중으로 증발할 공간이 부족해져요.

 

이에 땀을 흘려도 신체 온도가 내려가지 않아 더욱 땀이 많이 나는 것이고요.

 

한여름 높은 기온에 높은 습도가 불쾌 지수가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이유_기분에 따라

 

기온에 따라서만 땀이 나진 않는데요. 기분에 따라서도 땀이 흐르기도 해요.

 

특히 화가 나는 상황에서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심박동수와 혈압을 오르게 해요. 이 과정에서 체온이 올라가고 땀 분비량이 늘어나는 것이고요.

 

압박감을 느낄 때도 땀이 많이 나는 이유도 있는데요. 압박감은 마감 기한은 다가오는데 아직 끝내지 못한 일이라든지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해야 하는 등의 상황으로 ▲스트레스 불안감 부끄러움 당황스러움 등의 감정이 땀을 분비시킨다고 해요.


 

◇땀이 많이 나는 이유_아플 때

 

아플 때도 땀이 흐르는데요. 이는 외부로부터 들어온 세균을 물리치고자 몸속 온도 조절 장치가 올라가요. 그래서 열이 내리고 다시 정성 체온이 되어 가는데 이러한 과정이 덥다는 느낌이 들며 땀이 생긴다고 합니다.

갑상선 당뇨 심장마비 ▲협심증 감염증 등이 땀이 많이 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어요.


◇땀이 많이 나는 이유_매운 음식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흐르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입안을 얼얼하게 해주는 캡사이신이 뇌에서는 세포를 손상하는 줄 알고, 이를 무찌르기 위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체온이 올라 땀이 많이 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이유_술 

 

술은 화학물질로 거의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알코올이 우리 몸의 땀샘을 자극해 심박동 수, 혈압, 체온 등을 높이기 때문에 땀이 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여름철 땀이 많이 흐르는 체질인데요. 이에 하루에 2~3번 샤워를 해 땀의 염분 기를 닦아냅니다. 땀을 말리면 찐득찐득한 이유가 염분이 있어서 그렇다고 하네요.

 

이제 본격적인 여름 땀이 많이 흐르는 계절인데요. 땀이 많이 나는 이유를 알고 잘 관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무더운 여름 잘 이겨내시길 바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