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따라하면 좋은 것

​인공눈물 부작용 및 사용법 총정리

by 청두꺼비 2023. 7.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요즘 육아하느라 포스팅할 시간도 없는데요. 그래도 저의 일상을 통해 기록하고자 하루에 한 개는 꼭 포스팅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이가 자면 저만의 시간으로 빨리 포스팅하려고 하는데요. 저만의 시간에 심취해 글쓰는 것이 좋네요. 이번에는 인공눈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인공눈물은 눈이 건조할 때 넣는 것입니다. 눈이 건조할 때는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봐서 그런데요. 특히 눈이 건조할 때가 공부하거나 운전할 때라고 해요. 눈을 아끼려면 계속 감아주는 것이 좋거나 눈을 자주 깜박거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이라는 소리가 있는데요. 이처럼 눈이 라는 것이 우리 몸의 일부에서 제일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러한 눈을 평생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줘야 하는데요. 건조하다고 인공눈물을 마구 넣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것 정말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해서는 안 되는지? 인공눈물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인공눈물 유통기한 및 인공눈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눈물, 안과 가서 처방받으면 싸고, 약국에 가서 그냥 사면 비싼데요. 인공눈물을 잘 처방해주는 안과의사선생님들이 많습니다. 물론 안과 간 김에 인공눈물을 처방해달라는 환자들도 많은데요. 인공눈물을 집에 쌓아 두고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한다는 것인데요. 인공눈물 부작용에 대해서는 안과 의사선생님도 약사 선생님도 설명을 잘 안해주는 것 같아요.

 

 

먼저, 집에서 인공눈물 쌓아 두며 자주 사용할 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면 인공눈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인공눈물 부작용 증상으로 충혈, 쓰라림,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생기고 심해지면 염증으로 이어지거나 각막 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인공눈물 부작용 증상

 

     인공눈물 부작용 증상은 앞서 말한대로 염증과 각막 손상인데요. 이는 보존제(방부제)때문입니다. 인공눈물에는 오래 보관될 수 있도록 염화벤잘코늄, 파라옥시안식향산에스테르, 클로로부탄올 등의 보존제가 들어가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각막상피세포를 자극하고 급기야 손상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눈의 회복력을 떨어뜨려요. 때문에 너무 저렴한 인공눈물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인공눈물 유통기한은 어떻게 될까요? 또한 보관법은?

 

     인공눈물 유통기한은 정말 중요합니다. 인공눈물 제품을 완전히 뜯지 않았다면 36개월 동안 보관 가능하고요. 제조사에 따라 인공눈물 유통기한이 다를 수 있으나 대체로 36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새 인공눈물 유통기한이 저렇다는 것이고요. 만약 새 제품을 보관 잘 못하면 인공눈물 유통기한을 떠나서 변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서늘한 곳,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하거나 뜯은 인공눈물은 12~24시간 내에 사용해야합니다. 만약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위해 뜯거나 개봉했다면 일회용 인공눈물 유통기한은 12~24시간 내이고요.  

 

     다회용 인공눈물이라면 개봉 후 한달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뚜껑이 장시간 열려 있으면 안 되고, 깨끗하게 관리해줘야 합니다. 중간에 외부 또는 직사광선에 인공눈물이 노출됐다면 사용하지 않고 폐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인공눈물 사용법

 

     콘택트 렌즈를 착용했다면 렌즈를 빼고 인공 눈물을 넣어줘야 합니다. 만약에 렌즈를 착용한 상태로 인공 눈물을 넣으면 안구와 렌즈사이에 인공 눈물이 스며들어서 콘택트렌즈가 잘 빠지지 않거나 렌즈의 산소 투과를 막아서 눈 건강에 해롭습니다.

 

     인공눈물은 하루에 4~6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고요. 너무 자주 사용하다 보면 인공눈물 부작용으로 안구 건조증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은 주변환경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실내가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세요. 컴퓨터와 스마트폰, tv 시청 등 눈의 피로도를 높이는 행위를 줄이세요. 만약에 눈의 피로도가 높은 행위를 했다면 50분이나 1시간 단위로 눈의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니면 올리브영이나 약국에서 눈 찜질 팩을 구매해 눈 찜질을 해주세요. 그러면 눈의 피로도가 낮아지며 눈물샘이 자극돼 눈이 촉촉해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인공눈물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일회용 인공눈물 제품을 사용하거나 보존제(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은 인공눈물 점안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