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직접 해봤습니다(꿀팁)

열사병 증상 응급 처치 방법은

by 청두꺼비 2021. 7. 28.
반응형

 

비가 언제 왔는지 모르게 연일 햇볕이 쨍쨍한데요.

이 와중에 저는 뙤약볕에 해야만 하는 일이 생겼어요.

 

 

전국적으로 폭염 특보가 발효됐는데도 말이죠. 어쩔 수 없이 하는 일이지만 급한 건이었고 결국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중간중간 속도 불편하고 머리도 아픈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더라고요.

 

자세히 찾아보니 열사병 증상과 비슷했고, 응급 처치 방법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네요.

 

그럼 좀 더 자세히 열사병 증상과 응급 처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열사병 증상이 생기는 이유

 

 

이번 여름은 고기압이 움직이지 않아 뜨거운 공기가 이동하지 못한 채 한 곳에서만 머무르는 '열돔 현상'이 전국적으로 나타나면서 낮 최고기온이 35도로 가마솥더위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 마스크를 필수적으로 착용하고 있어 체온이 높아지면서 온열질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온열 질환 중 대표적인 것이 열사병과 일사병인데요. 이는 폭염에 무리한 외부 활동으로 체온이 상승해 일어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즉, 열사병 증상 이유는 우리 몸이 적당하게 체온을 유지해야 하는데 바깥 온도도 높다 보니 체온이 떨어지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가 감기에 걸려 아파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아픈 것처럼요.


◇열사병 증상이 생길 수 밖에

 

 

열사병 증상이 나타난 저는 당일 짐 나르는 것을 해서 그런데요. 그도 그럴 것이 저 상태에

 

 

그늘도 없어서 더 그런 것 같았습니다.


◇열사병 증상 어떻게 나타나는지

 

 

열사병, 열 실신, 열경련, 일사병 증상 등은 대표적인 온열질환으로 다양하게 나뉘는데요.

 

"열사병"은 고온 다습으로 인해 몸에서 열을 방출하지 못해 체온이 40℃ 이상 올라갔지만, 체온조절중추의 기능이 안 돼 체온 조절을 못 하는 현상이고요.

 

열 실신은 너무 높은 체온으로 쓰러짐, 열경련 또한 체온이 낮아지지 않음으로써 경련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일사병"은 체온이 37~40℃에 체온조절중추의 활동으로 열을 외부로 배출할 수 있지만, 심장 맥박이 불안정하고 ▲어지럼증 ▲구토감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해요.

 

 

열사병 증상으로는 높은 열로 얼굴이 창백, 식은땀, 탈진 상태가 되는데요. 특히 맥박이나 의식이 흐려지면서 적절한 치료를 놓친다면 발작이나 사망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열사병 증상이나 일사병 증상이나

 

 

이날 뙤약볕에서 일한 나머지 열사병 증상이나 일사병 증상은 중요치 않더라고요.

 

 

빨리 땀을 식히고 휴식하고 일을 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날 틈만 나면 아무 때나 앉아서 쉬고 땀을 식히고 수분을 섭취했네요. 열사병 승상에 응급처치가 휴식과 체온 낮추기인데요.

 

열사병 증상 응급 처치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예방법과 응급 처치는

 

 

예방법으로는 이온 음료나 물 등으로 수분 섭취를 충분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가운 것을 마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음물이나 찬물에 수건을 적셔 목이나 겨드랑이 부위에 닿게 해 체온을 떨어뜨리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수시로 찬 것을 마시는 한편
손수건에 얼음을 넣고 목에 휘감아 작업을 도왔네요.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급적 바깥 활동을 줄이는 것도 온열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열사병 증상 가시지 않으면

 

더운 여름 작업하는 동안 얼음물, 이온 음료 등으로 체온을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두통 ▲매스꺼움 ▲가쁜 호흡 ▲탈수 증상 ▲몸살 증상 등 계속 불편하고 힘들다면  응급실이나 병원에 가 조처를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가만두면 더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으니까요.

 


◇첫째도 예방 둘째도 예방 건강해도 조심

 

저는 젊고 평소에 운동해놔서 온열 질환은 별로 개의치 않았는데요. 아니네요. 두통도 심하고 속도 많이 불편했습니다.

 

그래도 병원은 안 가고 자가 치료는 했지만, 제 몸 아끼려고요.

 

온열 질환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올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작업이나 외출로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니 충분히 예방하고 대처해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