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드의 모든 것/기타 카드에 관한 것

생활비 줄이는 간단한 방법 5

by 청두꺼비 2022. 2. 21.
반응형

신용카드 혜택을 알아보다가 혜택보다 더 좋은 것이 생활비 줄이는 방법이더라고요.

아무리 혜택이 넘쳐나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그냥 비용을 줄이는 것이 제일 돈 버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결혼한 지 1년이 되어가면서 서로의 소비 패턴을 보니까 저보다는 역시 신랑이 돈을 많이 모으고 절약하더라고요. 저희는 돈을 따로 벌며 따로 모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우리가 모아야 하는 금액이 정해지면 같이 각출해 예금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죠. 근데 생활비 줄이는 방법은 서로가 숙지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이번에 서로 돈 얘기를 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카드로 똑똑한 소비를 한다고 자부했는데, 신랑이 쓸데없는 낭비가 많다고 했습니다. 순간 그동안의 카드 내역을 보고 저의 낭비를 반성하며 생활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어렵게 할 것도 없고 그냥 일상에서 생활비 줄이는 간단한 방법 5가지입니다.

 

제일 먼저 생활비 줄이는 방법 첫 번째는 저축 후 소비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배달 음식 자제할 것
세 번째 회사 점심 사 먹는 것보다 도시락을 싸 가지고 갈 것
네 번째 택시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 
다섯 번째 1+1에 현혹되지 않고 정말 필요한 것인지 생각한다.
이 밖에도 통신 요금, OTT 가입 등이 있습니다.

 

생활비 줄이는법에는 난방비나 전기세는 제외했습니다. 물론 난방비, 전기세는 절약할 수 있긴 하지만, 난방비 무조건 절약하다가는 몸의 체온이 떨어져 면역력이 감소해 각종 감기나 몸살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러면 의원이나 병원에 다녀야 하고 심하면 입원합니다. 그러면 돈이 엄청 깨집니다. 

저는 생활비 줄이는 방법을 경제적인 측면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전기세도 따뜻하게 하거나 작업을 위해 꼭 써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줄이라고는 못하겠습니다.

 

그러면  생활비 줄이는 간단한 방법 5가지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축 후 소비할 것

 

사람들은 월급을 받으면 무조건 소비하려는 심리가 있습니다. 이는 저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이 생기면 어디다 무엇을 살까부터 생각하게 됩니다. 

 

근데 이렇게 살다가는 모은 돈이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것을 사는 것은 필요합니다. 근데 저축하고 남는 돈으로 구매하라는 것입니다.

 

혹은 그것을 사기 위해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라는 좋은 기능이 있지만, 이게 쌓이고 쌓이다 보면 언젠가는 갚기 힘들 수 있는 지경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월급을 받고 저축 전이라면 돈이 많아 보여서 돈을 많이 쓰게 됩니다.

 

생활비 줄이는 방법은 먼저 저축 후에 남는 돈으로 본인이 사야 할 것을 사는 것입니다. 이때는 소비 계획이 필요합니다.

 

소비계획은 정말로 본인에게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그냥 사는 것인지 이것도 잘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고 싶다가도 일주일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면 마지막에는 정말로 필요하면 사고, 불필요하다면 사지 않습니다.

 

 

배달 음식 자제할 것

 

생활비 줄이는 방법으로 배달 음식 못 먹으면 포장해서 먹을까요?라는 질문이 많습니다. 이것도 아닙니다. 간단하게나마 음식을 해서 드시는 것이 훨씬 생활비 줄이는 방법입니다.

 

아니면 식당에 가서 먹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배달, 포장해 집에 와서 먹으면 쓰레기 나오고 뒤처리 해야 되고 배달비는 배달 비대로 주고, 종량제 쓰레기 값도 주고, 음식물 버리는 비용도 들고 배달비 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비용이 듭니다.

 

차라리 이럴 거면 간단하게나마 조리해 먹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아니면 꼭 식당 가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회사 점심 사 먹기 보다 도시락 이용할 것

 

대다수의 회사에서는 점심을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점심시간에 밥집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데요. 아무리 싼 곳이라고 해도 이제는 8,000원이 기본으로 넘습니다.

 

제가 자주 갔던 단골집도 6,000원 하던 곳이 7,000원이 되었습니다. 근데 서비스나 반찬 가짓수나 그렇다고 질이 좋아진 것이 전혀 없습니다.

 

순간 정말로 돈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맛이라도 있고 하면 좋을 텐데 조미료 맛에 이제는 직접 싸 가지고 다녀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렇게 한 달을 실천하니까 생활비를 대폭 줄일 수 있었습니다.

 

보면 일주일에 4만 원이라는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게 한 달이 되면 16만 원을 절약하는 셈입니다. 

 

생활비 줄이는 방법 중에 제일 높은 부분을 차지한 부분입니다.

 

 

택시보다 대중교통 이용하기

 

생활비 줄이는 방법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혹 택시를 많이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택시비 생각보다 많이 나오고 부담스러운 부분입니다. 

 

같은 목적지에 빨리 간다는 장점은 있지만, 좀 더 서두르고 부지런히 움직인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해 교통비를 절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1 정말 필요한 것인지 생각 후 소비하기

 

마트나 편의점에서 장을 보다 보면 1+1 행사나 할인 등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때 아니면 못 살까 싶어서 많이 사 놓는 경향이 있습니다.

 

근데 이러한 행위들이 지속되다 보면 집에 재고가 쌓일뿐더러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이에 이런 마케팅에 넘어가지 말고 정말로 본인이 필요한 것인지부터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행사가 끝나서 저렴한 가격으로 못 구했다고 억울하기도 하는데 또 이런 행사는 열립니다.

 

그러니 행사에 무조건 소비하기보다는 잘 생각해 구해하는 것이 정말 경제적입니다.

 

위 생활비 줄이는 방법 5가지만 잘 실천해도 절약하고 돈을 모으게 되는 셈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통신 요금이나 OTT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무제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어딜 가나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리긴 해도요.

 

OTT도 한 번에 2~3개 가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도 정말로 필요한 콘텐츠인지 확인하고 정리할 것을 정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인의 소비 성향으로 절약할 수 있는 만큼 한다면 생활비 줄이는 방법이 쉬울 것입니다.

 

저는 배달만 끊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도시락 싸기!

 

3개월 지속 후 얼마나 모았는지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럼 생활비 줄이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