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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전후휴가 확인서 산전후휴가 급여 작성 및 신청 방법

by 청두꺼비 2022.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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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있으면 아기를 만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이에 사무실에다가는 벌써 산전후휴가를 신청했고요.

 

육아휴직이 아닌 산전후휴가는 90일을 받는데요. 

90일 동안 따로 급여가 나온다는 것을 저번 포스팅에서 알려 드렸어요.

 

 

 

 

육아휴직 제도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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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전후휴가급여 등 궁금증 리스트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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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휴직 제도와 산전후휴가급여 등 많은 질문이 있었던 것과 궁금했던 것들을 정리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출산 확인서와 급여 신청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예비 부모들이 육아휴직이나 산전후휴가가 있다는 사실은 아는데 이를 어떻게 신청하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자세히 모르더라고요.

 

저 역시 이러한 제도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잘 몰랐는데, 사무실 인사팀에서 설명해줘 정확하게 알게 되었고 이번 산전후휴가 확인서 및 춘산 급여 신청 작성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산전후휴가 확인서 출산 급여 신청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산전후휴가 확인서 어디에 자료 있나요?

 

먼저, 산전후휴가 확인서는 사업주가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이는 근로자가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근데 간혹 사업주가 바쁘거나 사정이 있을 경우 등 그러면 근로자가 작성해 사업주한테 제출하기도 하는데요.

출산휴가 확인서를 전달 받을 사업주는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고 도장을 찍어 다시 근로자한테 돌려줍니다.

 

산전후휴가 확인서를 돌려받은 근로자는 이 서류를 해당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출산휴가 확인서는 어디에서 다운받는 것일까요?

인터넷 창에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다 보면 “고용보험 출산전후휴가급여” 홈페이지 명이 보일텐데요.

여기서 ‘자료실’을 클릭해줍니다.

 

 

그러고 나서 이런 창이 뜨면, “#출산전후/육아휴직”을 선택합니다.

 

 

상황이나 시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번호 10 ▲출산전후/육아휴직 출산전후(유산,사산) 휴가 확인서[별지 제107호서식]을 선택해 다운 받습니다.

 

 

산전후휴가 확인서 어떻게 작성하나요?

출산휴가 확인서입니다.

이는 앞서 말했듯 사업주가 작성하는 것입니다.

 

 

출산휴가 확인서 작성 방법이 따로 용지에 설명돼 있기는 하나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제가 따로 정리한 산전후휴가 확인서입니다. 

특별한 것은 없고 단어가 좀 어려울 뿐입니다.

 

사업장관리번호는 사업자번호 쓰면 되고요. 사업장명과 사업장 소재지 및 담당자는 사업자등록증에 나와 있는 것을 그대로 쓰면 됩니다.

사무실에서 따로 받은 것이 없으면, 없음이라고 표기하면 됩니다.

산정기준 단위기간 동안의 소정근로시간은 209시간이라고 표기하면 돼요.

대표자 또한 사업자등록증에 나와 있는 대로 작성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담당자가 마지막에 도장을 찍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출산휴가 확인서를 돌려받으면 됩니다.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 어디에?

 

출산 급여 신청서 또한 산전후휴가 확인서를 다운 받았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면 돼요.

 

번호7, 출산전후/육아휴직, 출산전후휴가, 유사산휴가,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신청서[별지 제 105호 서식]

해당 서류를 다운 받아 열면 

 

 

이렇게 뜨는데요.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 작성하는 방법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 목록을 보고 술렁술렁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산전후휴가 확인서,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 3개월간의 급여 명세서(8월부터 산전후휴가면 5, 6, 7월 꺼), 임신확인서를 들고 본인이 사는 곳의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저는 성남에 살고 있어서 미금에 있는 성남고용복지센터로 왔습니다.

인터넷으로 등록 가능하다고 하지만, 저는 출산휴가 확인서와 출산 급여 신청서를 오프라인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으로 편히 하면 되는데 왜 고용센터까지 가게 되었느냐면, 산전후휴가 확인서를 등록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사업주가 해줘야 하는데 사업주가 사정이 있어서 제가 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마다 규정이 다르니 이는 회사와 합의 후에 오프라인으로 할지 온라인으로 할지 정하면 돼요.

 

 

직원분이 뭐 때문에 고용센터에 왔냐고 물으면 출산휴가 확인서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 때문에 왔다고 말하면 됩니다.

 

그러면 모성보호 담당으로 안내받는데요.

 

 

이곳에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서류는 ▲산전후휴가 확인서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 ▲3개월간의 급여 명세서(8월부터 산전후휴가면 5, 6, 7월 꺼) ▲임신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 모르니 ▲본인 신분증 ▲산모수첩을 챙겨가는 것도 좋아요. 혹시 요구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렇게 서류를 제출하면 출산휴가 확인서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이 됩니다. 직원분이 따로 설명해주고요.

 

저는 산전후휴가 확인서를 등록했다고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은 온라인으로 하라고 안내받았습니다.

제가 8월 23일부터 산전후휴가에 돌입했는데,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은 9월 22일부터 가능하다고 설명 들었네요.

저는 우선지원대상기업으로 휴가를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다고 하네요. 휴가기간중, 30일 단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다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매달 받거나, 한꺼번에 받거나 이는 본인이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프라인으로 출산휴가 확인서,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달 돼서 온라인으로 산전후휴가 급여 신청하는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럼 많은 도움 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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