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따라하면 좋은 것

갱년기증상 남성 여성 증상 총정리 및 치료방법

by 청두꺼비 2023. 11. 8.
반응형

갱년기증상 남성 여성 증상 총정리 및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요즘 저보다 나이 많은 어른들이랑 대화하다 보면 갱년기증상으로 너무 힘들다고 토로하더라고요.
갱년기 말로만 들어봤지, 이렇게 어른들이 갱년기로 힘들어 할 줄은 몰랐습니다. 제가 갱년기증상 남성 여성 이렇게 찾아보니까 정말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언제까지나 젊지 않고 늙어가는데요. 늙어 가면서 어떤 신체 변화가 오는지 알아 두는 것도 정말 좋겠더라고요. 요즘은 과학이 발달해 노화를 늦춘다고는 하지만, 갱년기증상만큼은 막을 수가 없네요. 신체의 노화는 그 어떤 의학이 발달한다고 해도 크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이차 성징을 겪고 늙으면 갱년기를 겪는다고 보면 되는데요. 여성과 남성의 주요 갱년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갱년기증상 여성의 주요 증상
- 불규칙한 월경 주기: 폐경이 찾아와 월경 주기 간격이 짧아지거나 길어지며, 출혈의 세기나 양이 변할 수 있습니다.
- 혈관 운동 증상: 핫 플래시, 야간 간헐적 발한, 갑작스러운 땀 흘림, 얼굴이 빨개지고 심박수가 급증할 수 있습니다.
- 질 건조: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질 건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심리적 증상: 불안, 우울증, 기억 장애, 주의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핫 플래시: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발열, 과다한 땀 흘림,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골밀도 감소: 폐경은 여성의 골밀도 감소와 관련되어 골다공증이나 골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자궁 경련: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면 자궁 경부 근육 수축인 경련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분 변동: 폐경은 여성의 감정 불안정성을 유발하여 기분 변동이나 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성적 변화: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질벽이 얇아지고 윤활성이 감소하여 성관계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갱년기증상 여성 주요 증상에 주의하는 것이 여성의 건강에 좋습니다.
 
 

 

갱년기증상 남성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성 기능장애: 성 욕감소나 성 기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에스트로겐 대사 장애: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남성의 유방이 가끔 커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체지방 증가: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해 체지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에너지 감소: 에너지 수준이 감소하여 피로감, 소화기 문제,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심리적 증상: 불안, 우울증, 기억 장애, 주의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갱년기증상 남성 여성 증상이 다를 수 있으며, 갱년기증상이 심각하다면 적절한 치료나 처방에 대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갱년기에서는 건강을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 라이프스타일 습관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중요한 라이프스타일 습관입니다.

 

1. 정기적인 운동: 갱년기증상은 근육량 감소와 체지방 증가와 함께 찾아옵니다. 정기적인 운동은 근육량을 유지하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며 전체적인 신체 건강을 촉진합니다.

 

2. 건강한 식습관: 갱년기증상은 대사 속도 감소를 유발하여 비만, 고혈압, 당뇨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함으로써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면: 갱년기증상은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건강한 신체와 마음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갱년기증상은 여성에게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일 수 있습니다. 요가, 명상, 취미 등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활동에 참여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전체적인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5. 정기적인 건강 체크: 갱년기증상으로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체크는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갱년기는 여성이나 남성이나 인생에서 중요한 시기입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습관을 유지하고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받음으로써 여성은 폐경을 극복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엄마나 아빠가 갱년기증상으로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고 못 볼 수도 있는데요. 이때는 그냥 모른척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엄마, 아빠는 갱년기증상을 안 보여주려고 굉장히 노력할 거예요.
 
대다수 자녀들이 부모님의 갱년기증상을 무심코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아는 척한다고 좋을 일 없고, 모른 척한다고 좋은 일은 아닌 것 같더라고요. 그냥 엄마, 아빠가 말하면 그때 그렇구나 하고 받아주면 되는 것입니다.
갱년기증상이라는 것이 늙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거든요. 이는 남자든 여자든 똑 같을 것이고요. 나이가 들면서 갱년기증상은 누구나 다 겪는 것이니까 명상하며 치료하며 슬기롭게 견디면 되겠습니다.
 
갱년기증상에 제일 좋은 것은 서로 대화가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저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