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 생활 바로 알기/교양

광고하는 이유 다 아는데 광고를 왜 하는 것일까?

by 청두꺼비 2024. 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저는 예전에 기자였다가 이제는 마케팅부에서 일하는데요. 역시 일은 똑같이 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작성하고 제가 일하는 기업에 대한 안 좋은 것들을 모니터링하죠.

 

그러면서 간간히 어떤 광고를 하는 것이 좋을까 생각하고 회의도 하는데요.

기자였던 저는 광고의 중요성을 알지만, 간혹 모르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잘 아는 기업이고 우리가 다 아는 기업인데 굳이 돈을 많이 써서 광고를 할 필요가 있나 그런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을 봤습니다.

 

맞아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삼성, 엘지, 농협, 스타벅스 등 진짜 우리가 많이 아는데 굳이 광고를 더 많이 하는 것 같기도 해요. 제가 나열한 기업들은 우리나라 국민이 아닌 외국인도 다 아는 정말 국제적인 그룹인데요. 하물며 진짜 전세계 사람들이 다 아는 코카콜라도 광고를 합니다.

 

근데 왜 광고를 하는 걸까요? 광고비를 아끼는 것이 기업입장에서 더 큰 이득을 가져올텐데 말이죠.

 

기업들이 광고를 하는 이유는 크게 여섯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학자 론 카츠는 광고와 마케팅 체크리스트란 책에서 광고를 하는 이유는 33가지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크게 6가지로 정리해봤어요.

 

첫번째 광고하는 이유는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고 해도 경쟁사의 제품을 사용하면 새로운 소비자를 늘리기 어렵잖아요. 마치 애플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갤럭시 폰을 사용하게끔 유도하는 것이죠.

 

두번째 광고하는 이유 는 제품 사용 방법을 다른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광고를 하기도 합니다. 그냥 감자튀김을 먹으면 맛있지만 소프트 밀크 아이스크림에 찍어 먹으면 더 맛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죠. 그러면 감자튀김 판매에 소프트 밀크 아이스크림도 같이 팔 수 있는 것입니다.

 

세번째 광고하는 이유 는 제품을 바꾸는 빈도를 늘리기 위해 광고를 합니다. 대표적인 광고가 화장품 광고인데요. 스킨 로션만 쓰면 되지만 아침 꺼 다르고 저녁 꺼 다르듯 있는 제품이라도 광고를 보고 저녁 화장품을 사는 것입니다.

 

네번째 광고하는 이유 는 제품의 단점을 장점이 더 많이 보이게끔 하기 위해서입니다. 간혹 좋은 제품이라도 단점이 보이기 마련인데요. 장점을 더 부각해 보이도록 하는 것이 광고에요.

 

다섯번째 광고하는 이유는 광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들지만, 경쟁사에서 광고를 너무 많이 하게 되면 이에 맞서 또 광고를 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애플폰도 광고하지만 갤럭시도 이에 못지 않게 광고를 하는 것이죠. 이는 갤럭시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애플폰으로 넘어 갈 수도 있기 때문이고 애플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갤럭시 폰으로 넘어 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섯번째 광고하는 이유는 광고비가 남아서 갑자기 광고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이처럼 광고하는 이유는 더 많지만 일단 대표적으로 여섯가지 광고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우리가 보는 광고 다 알면서도 왜 하지 궁금증이 많았을 텐데요. 광고하는 이유는 매출과 직격돼 있고 매출은 곧 순익과도 직결돼 있습니다. 이에 모든 기업에서 광고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우리가 보는 광고를 그냥 보기만 했다면, 이제는 왜 기업들이 광고를 하는지도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텐데요. 그러면서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기업에 대한 관심도가 생기니까요.

 

카페프랜차이즈도 정말 많은 광고를 하는데요. 특히 이러한 곳들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광고하는 이유가 많습니다. 이들이 이용하는 광고로는 대표적으로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를 활용하게 되요.

 

이중에서 제일 다가가기 쉽고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것이 블로그인데요. 블로그를 보게 되면 정말 많은 광고의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협찬이나 광고 표시를 안 해놔서 정말 속기도 많이 속고요. 언제부터 인지 이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광고나 협찬은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소위 말해 뒷광고라는 것은 사람들에게 불신을 주지만, 이렇게 대놓고 광고하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나 오히려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이에 기업이나 상가들이 광고하는 이유는 저 마다 경제활동을 위해서 하는 것이니 광고라는 것 자체를 지나치기 보다 자세히 보며 트렌드나 소비자들의 반응을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광고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또 다음 것들도 있는데 광고하는 이유에 대해서 또 자세하게 설명 이어나가겠습니다.

 

그러면 저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