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사회 생활 잘하기(직장이야기)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by 청두꺼비 2024. 4. 7.
반응형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요즘 같이 불안한 적이 없습니다.

 

그동안 잘 해왔다고 믿었지만, 지금에 와서 보면 또 아닌 것 같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그런 것 같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하는 사람 있고, 노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을 해도 별로 들어주는 것 같지도 않고 예전처럼 저를 좋아해주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저 말고도 오래된 사람들이 한 두명씩 그만두고 있습니다. 이제 저도 여기서 안일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서서히 준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무실을 다니면서도 불안하고 무엇을 하면서도 이번에는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먼저 앞섭니다.

 

사무실에서는 저말고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지만 저와 상관없는 업무를 시키고 갑자기 업무가 뒤죽박죽 되니 머리가 아프고 짜증이나고 합니다.

 

나름 직급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원들과 하는 일은 비슷하고 나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불안합니다.

 

무엇보다 제일 불안한 것은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우리 팀 말고 다른 팀에 사람이 그만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들리는 말로는 상황이 많이 좋다고도 합니다.

 

지금 사무실에서 하는 것을 보면 이제는 마지막 발악이라고 할정도로 망하는 수순을 밟고만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신메뉴를 매일 같이 내놓고, 계속 카테고리가 벗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직원들한테 왜이렇게 장사가 안되느냐고 뭐라 하고 그렇습니다.

 

제발 1년만 버텨주길 바라면서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에 대해서 정리해보게 되었습니다.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권고사직이란?

 

사직 권고란 회사가 근로자에게 퇴사를 권유하고 근로자가 스스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종종 고용주가 부당해고 소송 등으로 인한 리스크를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현행법에서는 해고 후에 고용주가 부담해야 할 여러 가지 비용을 회피하기 위해 노동자가 의도와 관계없이 사직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써 고용주는 부당해고로 인한 2~3개월간의 미지급 급여 등의 문제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의 권장퇴직은 회사의 사업상 이유에 의한 권장퇴직과 근로자의 책임에 의한 권장퇴직으로 나뉩니다. 경영상의 이유로 사직을 권하는 경우, 근로기간 등의 조건이 충족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권고사직이 무조건 나쁘지 만은 않지만 회사에서 그냥 자른다고 보면 되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이 싫어서 그럴 수도 있고 그냥 돈이 없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따져봐야 할 것은 당신을 내보낼 때 내보내더라도 꼭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중요합니다.

 

나쁜 회사도 많지만 이를 악용하는 근로자들도 많습니다. 

어쨌든 회사가 우릴 끝까지 책임 져주지 않으니 근로자는 근로자대로 생존할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자발적인 사임, 일명 희망퇴직은 근로자가 자신의 판단에 따라 개인적인 이유 등으로 스스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회사의 관여 없이 노동자들이 자발적으로 내린 결정입니다.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자진퇴사란?

자발적인 사임, 일명 희망퇴직은 근로자가 자신의 판단에 따라 개인적인 이유 등으로 스스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회사의 관여 없이 노동자들이 자발적으로 내린 결정입니다. 이는 절대로 실업급여를 챙길 수 없습니다.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권고사직 vs자진퇴사??

 

권고 사임과 자발적 사임의 차이는 중요합니다. 이는 우리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권장되는 사임은 회사의 개입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로부터 어떠한 권고나 조언을 받은 후 직원이 자발적으로 사직하는 것으로 회사의 요구나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거나 조금더 퇴직금을 챙겨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는 꼭 문서로 갖고 있어야합니다.

 간혹 못된 회사는 그런적이 없다고 퇴직금이나 실업급여를 준다고 해놓고 안 주는 곳도 있습니다. 말로만 하지말고 문서로 꼭 남겨 두세요.

 

반면에, 자발적인 사임은 회사의 개입이 없습니다. 희망퇴직은 근로자가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스스로 사직서를 작성하여 제출함으로써 개인적인 이유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절대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경영상의 이유로 추천된 퇴직의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지만, 희망퇴직의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는 자발적인 사임이 노동자 자신의 의사에 따라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 노동자가 스스로 사임을 선택한다면 경제적 안정을 위해 사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희망퇴직 후에는 전략을 구체화하여 다른 직업 기회를 찾거나 자기 계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해고와 권고사직은

권고사직솨 해고의 차이를 잘 알아야 합니다.

권고사직은 회사가 근로자의 퇴사를 장려하고 근로자가 이를 수용하며 합의에 따라 업무관계를 종료하기 때문에 권고사직은 해고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퇴직 권고에 대해서는 노동자 사이에 합의에 도달하도록 노동자의 요구에 따라 위로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정리해고는 회사가 노동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노동관계를 종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리해고는 종종 노동자에게 충격이나 불안을 주며 노동자의 권리나 이익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회사는 해고를 결정할 때 합리적인 근거와 절차를 따라야 하며 노동자에게 공정한 보상과 지원을 제공해 어려움이 없도록 해줘야 합니다.

 

이에 해고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지만, 권고사직은 못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고용주와 근로자가 많은 대화를 해야하고 서로 손해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근데 보면 악덕 업주 따로 악덕 근로자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제도를 악용하거나 못하게 하는 부분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제가 보는 우리 사무실은 악덕으로 아무것도 안 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더 불안하고 그렇습니다. 그냥 요즘 일이 싫증나기고 하고 진짜 업무와는 관계없는 것을 시키니 짜증나고 스트레스가 폭발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이것또한 지나가리라 보면서 견디고 또 견디고 있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모든 회사가 다 그렇고 근로자들이 받는 스트레스도 저와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진짜 돈 때문에 자본주의 때문에 열심히 살면서 아무 대꾸 안 하고 하라는대로 하고 시키는 대로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어려울 뿐이죠.

 

제 주위에 한 두명씩 나가는 것을 보니 마음이 울적하기도 하고  좋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잘려나가는 사람을 보니 더욱 마음이 그래요. 우와 나는 안 잘렸다가 아닌 언젠간 나도 저렇게 되지 않을까 무섭고 불안하고 떨립니다.

 

좋은 회사란 좋은 사람들이 다니는 회사입니다. 좋은 사람들은 좋은 회사에 다니고 싶어합니다. 을인 근로자가 좋은 회사를 만들기란 어렵습니다. 고용주들이 근로자들과 함께 한다는 생각으로 넓은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고 근로자들은 최선을 다해 일하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말들은 허울일뿐 돈 잘버는 직원이 좋겠습니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과정은 중요치 않습니다. 결과를 중요시 여기는 사회니까요.

 

어쩔수 없이 또 자본주의 슬픔을 느끼지만 자기 계발에 힘써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절대로 스스로 그만두지 마세요. 근데 그렇다고 너무 막 나가지 마세요.

 

사무실 일에 최선다하고 충성하세요. 돈 받는 근로자는 이게 의무입니다. 뭔 충성이냐고 하는데 일단 돈받는 입장이니 어쩔 수 없어요.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받으려면 악착같이 안쓰러울 정도로 노력을 보여주세요. 모든 사람이 안됐다 싶을 정도로 말이죠.

 

그러고 난 후 진짜 업무가 본인과 안 맞으면 그때가서 고민해보세요. 

 

퇴사 사유 능력미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고민이 많은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근데 더욱 악랄한 고용주는 괴롭히고 이상한 업무 시키고 숨막히게 해서 그만두게 합니다.

 

스스로 자발적으로 이런 고용주가 한 두명이 아니라고 봅니다. 근로자를 하인 다루듯 다루고 못 살게 굴게 인격 모독하고 결국 스스로 자진퇴사하게 만드는 고용주가 있습니다.

 

이런 고용주 처벌하기도 힘들지만, 나올 때도 큰 상처를 받고 나오게 됩니다.

 

이에 현명하게 회사를 그만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