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사회 생활 잘하기(직장이야기)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편지쓰기 카톡 보낼 때)

by 청두꺼비 2024. 4. 10.
반응형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에 대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우선 왜 글 잘쓰는 방법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 걸까요??

 

그것은 바로 평소에 글을 잘 쓰지 않아서 글 잘쓰는 방법을 통해서라도 빨리 쓰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또 이를 어떻게 글로 써야할지가 막막할 것입니다.

 

글 잘쓰는 방법은 편지로 써도 되고 카톡을 써도 되기 때문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글을 쓰면서 제일 화가나는 부분은 어떤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내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인데요. 너무 빙빙 둘러서 글을 쓴다는 것입니다. 무슨 문학 작품도 아닌데 말이죠.

 

글을 쓸 때에는 정확한 목적이 있어야 하고 그 목적을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가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지 어떤 메세지를 전달할 것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일단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주저리 주저리 쓰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간단해요. 하고 싶은 말 필터링 없이 쓰고 단어도 막 던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보고 문장을 써 내려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장을 보고 퇴고를 하고 고쳐 쓰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계속 거치면서 글이 완성이 되는 것이고 읽기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근데 요즘 사람들은 글 잘쓰는 방법에 대해 두려워 하고 어떻게 시작부터 하는지 막막하다고 합니다. 말은 잘만 하면서 말이죠.

 

이렇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백지장에 막 쓰는 것입니다. 거기에 생각나는 단어도 쓰는 것이고요. 그리고 이를 보고 쓰면 되는 것이란 말입니다.

 

막 처음부터 잘 쓰려고 노력하는데요. 처음부터 잘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러한 것이 반복이되다보면 그때부터 글을 자연스럽게 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누구나 미흡하고 부족할 수 있습니다.

 

아니 뭐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이 어디에 있을까요? 제가 봤을 때는 전혀 없습니다.

 

제일 글쓰기에 방해되는 요소는 무엇인지 아실까요? 그것은 바로 챗지피티입니다. 물론 챗지피티가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람들이 많지만, 제가 보기에는 글쎄요? 편지를 쓰려고 하는데 챗지피티를 이용하는 것은 정말 오히려 방해만 되는 것 같더라고요.

 

두서 없는 말 어디서 조합해서 쓰는 말 전혀 도움이 안 되고 오히려 내가 어떤 글을 어떻게 써야할까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 챗지피티입니다.

 

이에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는 아까 제가 말했다 시피 간단하게 시작하세요.

 

또한, 평소에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이 그 문장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파악할 수 있어서 좋기 때문입니다. 요즘으로 치면 인스타그램 감성 책 말고, 진짜 괜찮은 책을 읽으세요.

 

인스타그램 감성 책은 인스타그램에서 읽어도 충분합니다. 요즘 서점에 가면 책이 너무나도 많은데 실상 읽고나면 남는 것이 없는 책들이 많습니다. 워낙에 예쁜 것 위주로 돌아가서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를 잘하려면 책 같은 책으로 독서를 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본인이 사용하는 단어에 대해서도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의 지적 능력은 그 사람이 어떤 단어를 쓰느냐에 따라 판단된다고 해요. 그래서 아이가 쓰는 단어 다르고 어른이 쓰는 단어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일인데 한 교수님이 금일까지 제출하세요,를 한 학생이 금요일까지로 알았다는 것입니다. 이게 근데 비단 요즘 대학생들한테만 해당될까요?

 

제가 보기에는 금일이 금요일로 아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 듭니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알아야 하는 단어도 꼭 챙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하면서 인터넷으로 단어를 정확하게 찾아가면서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챗지피티 너무 믿지 말고, 두서 없이 말하지 말고,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할 때 나는 무슨 말이 하고 싶은 것인지, 주제가 뭔지 목적이 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여기에 맞는 단어를 찾아가는 연습을 하세요.

 

그리고 한 번에 끝내지 말고 매일 같이 연습하세요.

 

일기장이든 메모장이든 말이죠.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하려면 책도 꼭 읽으세요. 책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안 그러면 뉴스 기사라도 읽으세요. 조금은 딱딱한 문체이지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렵지 않게 생각하세요.

 

그러면 5월에 있을 어버이날 편지쓰기도 지금 당장 시작해보세요.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글 잘쓰는 방법 목적에 따라 글쓰기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