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사회 생활 잘하기(직장이야기)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 진행평가 후 공부

by 청두꺼비 2021. 6. 20.
반응형

회사 업무로 인해서 직무 교육을 온라인으로도 받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수료가 아닌 60점 이상을 맞아야지 통과되는 것이더라고요. 만일 60점 이상을 넘지 못한다면 교육비를 충당해야 한다고 해서 저도 모르게 열심히 공부하고 진행평가를 치른 뒤 채점 결과 만점을 맞았네요.

 

인터넷을 통해 공부하는 게 참 쉬운 것 같으면서 시간을 따로 내는 것이 번거롭기도 하지만 회사의 강제적으로나마 이렇게 공부하게 되니까 한결 저 자신이 많이 알아가는 것 같아 좋기는 하네요.

 

공부할 때 힘들지만 하고 나서 뿌듯하니까 계속하려고요.

 

제가 수강한 직무 교육은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인데요. 이번에 진행평가를 치르게 돼 정리를 해봤어요. 저만 보려고 했지만 다 함께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깔끔하게 시험 문제로 정리해봤습니다.

 

그럼 제가 공부 정리한 것을 보여드릴게요.~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첫 번째 문제

 

 

카피는 대부분 목적이 있는 글로 문학적인 글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에 시의 표현 기법이 많이 들어가 져 있어요.

 

위 문구는 "아닙니다"가 부정, "A는 B입니다"라는 비유적인 표현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 자체가 주장을 하고 있지요.

 

비유적인 표현에는 역설법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역설법은 반어법과 자주 혼동되는 기법이지만 대표적인 예시만 외워둔다면 역설법에 대해서 이해하기 쉬워요.

 

그 예는 "님은 갔지만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라는 표현법인데요. 여기서 모순점을 발견할 수 있죠. 한마디로 당신은 갔지만 당신을 떠나보내지 않았다는 그리움을 강조하기 위해서 이런 표현 기법이 들어간 것입니다.

 

그래서 저 문장에는 역설법이 들어가지는 않았고요.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두 번째 문제

 

 

헤드 카피(head copy)란


광고에서 독자의 흥미를 집중시키는 것으로 바디(body) 카피(copy)로 유도하기 위해 다른 글자 보다 더 크게 표시한 제목 부분을 헤드 카피(head copy)라고 해요.

 

그래서 단기적인 목표로 많이 쓰이며, 동기부여와 계기를 전달, 권유형이 많죠. 권유형은 "어떤 일 따위를 하도록 권 하는 것"이고요.

 

근데 인쇄 광고는 헤드라인이고 하며, TV광고를 키카피라고 합니다. 저 정답은 반대로 되어 있고요.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세 번째 문제

 

 

나머지 a, b, c는 온라인 메신저 중 소셜 미디어의 특징에 속하고 d는 포털 뉴스의 특징에 속합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네 번째 문제

 

 

통합 마케팅 커뮤티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의 특징으로는 a, b, d이고요.

 

c는 변동성이 아니라 일관성으로 고쳐야지 특징에 포함돼요.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다섯 번째 문제

 

 

공명(共鳴)은 소리를 뜻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음성광고가 공명 효과를 이루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여섯 번째 문제

 

 

이 문제는 제가 기자여서 잘 아는 문제인데요.

 

embargo로 일정 시점까지 보도를 금지하는 매스컴 용어에요. 그래서 제가 기자였을 때, 날짜를 수시로 확인하곤 했죠.

 

  • 온 더 레코드 - 기자가 취재원의 얘기를 기사화 할 수 있는 의미이고요.
  • 오프 더 레코드 - 온 더 레코드와 반대 개념으로  기자가 취재원을 익명으로 보도하는 것 이에요.

on the record는 공식화, off the record는 비공식화 뒷이야기로 보면 되겠습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일곱 번째 문제

 

 

주 전략이 a, b, c 이고요. 

 

방향을 틀거나 중대한 의사 경정의 고비 시 백업을 만드는 전략은 "백업 전략"이라고 합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여덟 번째 문제

 

 

  •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 온라인 배너 등 기존 광고 미디어를 지칭하는 용어이고요.
  •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 ▲소셜 미디어 ▲뉴스 사이트의 기사 ▲게시판 의견 ▲콘텐츠 제공으로 링크 연결 ▲전문가 평가 등 고객의 신뢰와 평판으로 이루어진 미디어에요.
  • 온드 미디어(owned media) - ▲웹사이트 ▲블로그 ▲홍보물 등 회사 자체가 보유하는 매체 미디어를 활용해 콘텐츠를 검색 엔진에 노출시키는 미디어입니다.


온드 미디어는 많은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고요.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아홉 번째 문제

 

 

a) 퇴고는 잘 못 쓴 글에 대해 수정하는 과정이고요.

b) 글의 모방은 좋은 글이나 문학작품을 따라 쓰는 연습이에요.

d) 리라이팅도 좋은 글이나 기사를 따라 씀으로써 글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스토리 텔링'이 본인의 경험과 기억을 결합시킨 글쓰기 방법이네요.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_열 번째 문제

 

어떤 문제를 바라 볼 때는 거시적, 미시적 꼭 이 두 가지를 분석하는 문제가 단골로 나오는데요. 일단 문제가 미시적 환경 분석에 대해 물어보았으니 "미시적 환경 분석"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미시적 환경 분석은 세밀하게 보는 것이에요. 거시적은 크게 보는 것이고요.

 

미시적 환경 분석에서도 공중 분석은 "조직과 이해관계를 가지는 사람들을 분석한다"에요.

b)가 자사 분석

c)가 경쟁사 분석

d)가 다섯 동인 분석 기업입니다.


이번에는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과 글쓰기 문제를 통해 개념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은근 쉬운 것 같으면서도 정확하게 개념을 모르면 잘 못 푸는 문제도 있더라고요.

 

앞으로 더 공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개념 정리도 수시로 해야겠습니다.

 

그럼 또 공부하고 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