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 생활 바로 알기/다양한 경제 관련 정책 및 정보

돈아끼는 방법 돈아끼는 생활습관 가지기

by 청두꺼비 2022. 5. 9.
반응형

돈아끼는 방법 돈아끼는 생활습관 가지기

결혼하고 임신하니 좀 더 경제적으로 소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혼자 살 때는 먹고 싶은 것 먹고, 사고 싶은 것 사고했는데 이러다가 남는 게 없으리라 생각하니 걱정이 되더라고요.

 

제가 씀씀이는 크지는 않지만 소비할 때 크게 소비하는 성향이 있어서 이번 기회에 돈아끼는 방법으로 돈아끼는 생활습관을 가지려고 합니다.

 

사람이 습관을 지니기 위해서는 66일 동안 꾸준히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일단 제가 4월 한 달은 그 어느 때보다 아끼긴 했습니다. 물론 신랑의 덕을 봤지만요.

 

4월 저의 돈아끼는 방법을 토대로 돈아끼는 생활습관을 가지려고 하는데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돈아끼는 방법 첫 번째
회사에서 중식 제공하지 않는 이상 도시락 싸서 다니기.

지출 내역을 자세히 보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식비일 것입니다. 요즘은 물가가 많이 올라서 점심 한 끼가 1만원 웃돌때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음식이 맛있는 것도 아니고 서비스가 좋은 것도 아닙니다. 

편한 것은 아침에 출근할 때 가방이 가볍고, 집에 돌아와서 설거지할 게 없다는 것인데 일주일에 5번 점심을 사 먹으면 5만원 한 달이면 최대 25만원입니다.

제가 4월 한 달 점심을 안 사 먹고 도시락을 싸서 다녔는데 전월 지출보다 22만원가량 절약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돈아끼는 생활습관을 가지려면 사무실에 도시락을 꼭 싸서 다니세요.

저는 돈아끼는 방법으로 계속 도시락을 싸 가지고 다닐 것입니다.

 

 

돈아끼는 방법 두 번째
외식 줄이기. 먹더라도 조금 더 경제적인 곳으로.
특별한 날은 따로 정하기

신랑과 저는 각자 돈을 버는 맞벌이로 저녁에 퇴근하고 오면 저녁상 차리기가 힘듭니다. 퇴근 후 푹 쉬고 싶은데 배는 고프고 저녁상 차리면 저녁이 다 가고 그래서 외식을 자주 하는데요.

처음에는 비싸고 좋은 곳으로 많이 간 반면 동네에 백반집을 한두 곳을 알아냈습니다. 제가 돈아끼는 생활습관 가지기 위해서 백반집이 따로 없나 검색했는데 바로 있더라고요.

이에 저희 부부는 저녁에 주로 1인에 6,000원 하는 곳을 많이 갔고, 특별한 날에는 금액 제한 없이 멋진 식당에 갔습니다.

일주일 식비는 정해두고요.

 

 

돈아끼는 방법 세 번째
가도 그만 안 가도 그만인 곳 분류하기.

솔직히 저는 돈아끼는 방법에 관심 없고 돈아끼는 생활습관에 대해서 몰랐지만, 이번 기회에 필수적인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해 돈 쓸때만 돈을 쓰기로 했습니다.

카페 가기, 팝콘 먹기, 빵 먹기 등 솔직히 저들을 소비 안 해도 생존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앞서 식사는 거르면 몸이 약해져 병에 걸려 약값이 들기 쉽지만, 커피, 팝콘, 빵 등 일명 간식은 안 먹어도 됩니다. 그동안 습관처럼 먹어온 것이지, 안 먹는다고 하여 몸에 큰 이상이 생기는 특별한 영양분은 아닙니다. 이에 저는 간식 소비를 안 하기로 했습니다.

근데 이것들을 단번에 끊기는 힘들고 서서히 줄이고 있습니다. 카페는 당장 끊었고요. 팝콘은 영화관 갈 때만, 빵 먹고 싶을 때는 밥 먹고 나서 사 먹는 것으로요. (밥 먹고 빵 사 먹을 계획하면 배불러 빵을 안 사게 됩니다)

이에 돈을 꼭 써야만 하는 곳 혹은 안 써도 괜찮은 것으로 분류해보세요.

 

 

돈아끼는 방법 네 번째
한 달 용돈 단위보다 일주일 용돈 단위로

많은 분이 한 달 용돈을 정하고 있는데 이는 돈이 많아 보일 수 있어 충동구매 할 확률이 높습니다. 근데 일주일 용돈 단위는 금액이 적기 때문에 충동구매 할 여유가 생기지 않죠.

이는 심리를 이용한 것인데 보기보다 효과적이었습니다. 제가 그래서 전월 돈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쇼핑하고 싶어도 무턱대고 하지 않고, 조금씩 줄여서 남는 돈으로 했습니다.

 

 

돈아끼는 방법 다섯 번째
돈 안 쓰는 날 만들기

돈아끼는 생활습관을 지니기 위해 일부러라도 돈 안쓰는 날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날만큼은 본인에게 칭찬해주세요. 그리고 돈을 안쓴 만큼 있는 돈을 저금해두거나 다음을 위해 다른 곳으로 옮기세요.

통장에 돈이 있다는 것을 보면 또 많이 사용하고 싶은 것이 인간의 심리니까요.

저는 화요일에는 무조건 돈 안 쓰는 날로 만들었는데 차츰 하루 더 늘리려고 해요.

 

 

돈아끼는 방법 여섯 번째
신용카드 사용보다 현금 사용

신용카드를 안 쓰기에는 신용카드가 주는 혜택이 많습니다. 그래서 무분별한 소비를 야기시키기도 하죠.

하지만, 앞서 말했듯 계획적으로 소비한다면 신용카드가 주는 혜택까지만 사용하면 됩니다. 신용카드 앱에 들어가면 이달의 혜택을 확인할 수 있고, 다음 달에 혜택이 제공되는지 안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 돈아끼는 방법을 익히려고 열심히 노력 중인데요. 전월부터 시작해 아이가 태어날 때까지 계속해보려고 합니다.

 

돈 절약하면서 깨알 꿀팁을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