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따라하면 좋은 것

임산부 반신욕 괜찮 을까? 임신중 목욕 궁금점

by 청두꺼비 2022. 6. 17.
반응형

제가 임신하면서 모든 생활면에 배 속의 아기에게 해가 되는지 아닌지 아기부터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매일 마셨던 모닝커피 마시는 것을 뒤로하고, 음식을 가려 먹게 됐습니다. 저의 습관 중 매주 목욕하는 것은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점이 생겼습니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산부 반신욕 괜찮은지에 대해서 정리하게 됐습니다.

 

저는 임신하게 되면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땀과 피지 등 몸에서 분비물이 많이 늘어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의 몸에서 찝찝함을 느낄 때면 간단한 샤워로 해결했지만, 요즘은 임산부 반신욕이나 임신 중 목욕하고 싶을 때가 많아졌습니다. 보니까 저와 같은 임산부 몇몇 분들도 임산부 반신욕이나 임신중 목욕에 대해서 궁금점들이 많더라고요.

 

우선, 임산부 반신욕 괜찮 을까요?

반신욕 자체는 신체의 긴장감을 완화해주고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반신욕은 상체는 차갑게, 하체는 따뜻하게 해주며, 체온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그래서 부종이나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이러한 효능을 기반으로 임산부 반신욕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임신중 손발 저림, 근육통, 쥐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임산부 반신욕은 초기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12주 이후부터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산부 반신욕 시간은 20분 이내,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39℃가 적당하겠습니다.

임산부 반신욕 주의점은 몸이 나른해지고 좋다고 반신욕을 오래 하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이 갈 뿐 아니라 피로감이 더 쌓일 수 있어 적당한 시간만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산부 반신욕을 끝내면, 미지근한 물을 섭취해 수분을 보충하고 편히 쉬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산부 목욕 때를 밀어도 괜찮을까?

임산부는 피부에 자극을 주는 바디 스크럽이나 때 타월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신 부드럽고 자극이 적은 샤워 타월을 이용하세요. 대다수의 임산부가 피부 가려움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임신하게 되면서 호르몬의 변화로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인데요. 이 상황에 피부를 자극하면 더 상태가 악화하기 때문입니다.

때를 밀지 말고 적당히 문지르며 임산부 목욕 다 한 후에는 물기가 채 마르기 전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임신중 찜질방이나 사우나 이용해도 괜찮을까?

임신 중에는 체온의 변화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데요. 그래서 추위를 잘 타거나 더위를 잘 탈 수 있습니다. 산모들은 춥다고 임신 중 찜질방이나 사우나를 이용하고 싶어 하고요. 하지만, 산모가 너무 뜨거운 곳에 오래 머무르면 자궁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배 속 태아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심각하면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한다고 해요. 산모는 체온 조절이 쉽지 않아 자칫 체온이 급상승해 위험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에 임산부 찜질방, 사우나는 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산부 반신욕 이외에 냉탕에 들어가도 괜찮을까요?

대중탕에 가면, 열탕, 온탕, 사우나 등이 있는데 그중 냉탕을 이용하고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산모가 냉탕을 이용하면 몸이 갑자기 차가워져 혈액순환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수축이 발생할 수 있어 냉탕 이용은 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산부 반신욕을 끝내고 머리 감을 때 힘들다면?

임신 초기를 넘어서 중기에 접어들면 배가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에 머리를 감을 때 상체를 숙이면 압이 얼굴에 쏠려 힘듭니다. 그래서 임신중 목욕이나 샤워할 때는 서서 머리를 뒤로 젖힌 채 감는 것이 편하겠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져 임산부 반신욕에 관심이 없을 수 있지만, 손발 저림, 근육통, 쥐 등에는 목욕이나 반신욕만 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배는 계속 불러 오고 수면 중 쥐가 생기면 참 고통스럽네요. 가끔 반신욕을 풀어줘야겠습니다.

그럼 임신중 목욕 방법을 잘 숙지하고 안전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