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직접 해봤습니다(꿀팁)

원룸구할때 체크리스트 팁 총 정리

by 청두꺼비 2023. 1. 18.
반응형

새해가 되면서 이사 갈 계획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더욱이 지방에서 서울에 있는 대학교에 가거나 직장을 위해, 부모님으로부터 독립을 위해 등 다양한 이유로 원룸 전세나 원룸 월세에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룸 구할때 체크리스트나 원룸 구할때 팁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원룸 구할때 계약서보다는 원룸 전세나 월세를 구할 때 그 방에 대한 구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요.

 

가령 원룸 전세나 월세의 방에 바퀴벌레가 나온다거나 곰팡이가 많다거나 방음이 전혀 안 된다거나 등 생활할 때 굉장히 불편한 것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러면 원룸 전세나 원룸 월세 구할때 방에 대한 비밀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원룸 전세나 월세 구할 때 건물 연식 확인하기

원룸 월세나 원룸 전세 구할 때 건물의 연식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연식이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월세나 전세가 쌀 텐데요.

 

싸더라도 방안에 곰팡이가 있는 것은 아닌지 물이 새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원룸 전세나 월세 구할 때 외풍 확인하기

원룸 전세나 월세 구할 때 외풍이 심한지 알아보는 것이 좋아요.

안 그러면 겨울철 난방비가 부담스럽거든요.

 

외풍이 불지 않는 것만으로도 크게 난방비를 아낄 수 있으니 원룸 안에 외풍이 심한지 확인하고 난방은 잘 되는지 확인하세요.

 

 

3. 부엌이나 화장실 수도꼭지에서 녹슨 물이나 새는 물 확인하기 

원룸 월세나 전세 구할 때 화장실이나 부엌에서 녹슨 물이라든지 새는 물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엌에서 물이 똑똑똑 떨어지면 밤에 잘 때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어요.

 

화장실에서 새는 물은 곰팡이 생기기에 딱 좋고요. 

 

생활하다가 집 주인이 고쳐준다고는 하지만 안 고쳐주는 곳이 더 많기 때문에 들어가기 전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4. 천장 확인하기

원룸 전세나 월세 구할 때 천장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곳에서 누수가 발생해 물이 샐 경우가 있거든요.

 

이게 생활하는 동안 물이 새면 골치가 아픕니다. 이것은 집주인이 고쳐줘야 하는데요. 제대로 안 고쳐주거나 시간 질질 끄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세입자만 골치 아프고요. 또한, 공사하는 동안 집 안에 인부들 왔다갔다하고 더러워지면 또 치워야 하니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에 꼭 천장이나 어느 곳에서 누수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벽지 뒤에 숨은 곰팡이 확인하기

원룸 구할 때 벽지를 다 뜯어보라고는 못하겠지만, 곰팡이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꿉꿉한 냄새의 주원인은 곰팡이니까요. 

 

또한, 바퀴벌레가 나오는지 안 나오는지 물어보세요. 물론 안 나온다고 하지만, 만약에 나오면 집주인한테 꼭 말해야합니다. 

 

방역을 해줄 수 있으니까요.

 

 

원룸 전세나 월세 구할 때 이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사 가기가 어려우니 한 번 구할 때 제대로 된 방을 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원룸 구하는 전세나 월세가 비싸니 발품 많이 팔아서 좋고 쾌적한 방을 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바쁘다고 몇 집 안 둘러보고 덜컥 계약했다가 크게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원룸 전세, 월세 구하는데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