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드의 모든 것/기타 카드에 관한 것

카드 연체시 벌어지는 일 해결방법

by 청두꺼비 2023.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제가 경제부 기자로 활동했을 때 신용카드 부문에서 기사를 많이 작성했는데요. 열심히 기자 생활하면서 신용카드에 대한 정보를 많이 들었습니다. 기자 생활에 무르익을 때 신용카드사가 아닌 저와 전혀 다른 곳의 접점으로 기자 생활을 접고 인하우스에 들어갔습니다. 인하우스에서 제가 하는 일은 기자 생활과 정반대로 제가 기자를 만나 저의 이런저런 대화를 하고 제품 출시 및 경영에 대해서 말을 나누었는데요.

     제가 예전에 카드에 대한 기사를 많이 쓰니까 카드 연체에 대해서 물어보더라고요. 카드 연체는 제날짜에 카드값을 내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하루 이틀 연체되다가 결국 신용 점수가 현저히 낮아질 수 있는 행위에요. 그렇다면 카드 연체시 벌어지는 일과 이에 따른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 연체는 언제부터? 

     많은 분들이 카드 연체는 며칠부터 카운트가 되는지 궁금해해요. 오늘 카드값 나가야 하는 날인데 통장에 돈이 없어서 못 빠져나갔다. 오늘부터 신용불량자가 되는지? 언제부터 신용불량자가 되는지 정확하게 알고 싶어 하더라고요. 일단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카드대금을 오늘 하루 연체했다고 지금 바로 신용 점수가 떨어져 신용불량자가 되지 않는다.

     당신이 카드값을 내야 한다는 사실을 늦게 알았다면, 핸드폰 문자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카드사에서는 하루라도 연체되면 카드대금 연체로 안내 문자를 보낸다. 문자를 보고 연체가 5영업일 이내라면 바로 카드값을 내야 한다. 그러면 신용 점수든 신용불량자든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체 시점이 영업일 5일을 넘겼다면 문제는 지금부터입니다. 당신의 카드대금 연체 정보가 전 카드사(신한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에 넘어가며, 신용평가사에도 넘어가 신용점수에 반영된다. 지금부터 카드 사용시 정지됐거나 결제 한도가 줄어든다. 또한, 독촉 전화가 오기 시작합니다.

 

 

카드 연체시 벌어지는 일 20일째

     카드값을 20일이나 못 갚았다면, 당신의 연체 이력이 추심부서로 넘어가는데요. 이곳은 전문적으로 빚을 받아내는 부서입니다. 추심부서에서는 자택 방문 등의 물리적 압박을 할 수 있고요. 카드 연체 금액이 많다면 법원으로부터 지급명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연체시 벌어지는 일 30일째

     카드값 연체 30일을 넘겼다면 당신은 정식 연체자입니다. 금융사들은 30~90일의 연체(30만원 이상)를 ‘단기연체’로, 90일 이상 연체(100만원 이상)를 ‘장기연체’로 분류합니다. 이때부터 신용점수 하락이 빨라지며, 추심부서에서는 상환 압박을 더욱 강하게 합니다.

 


카드 연체시 벌어지는 일 90일째

     카드 대금 연체가 90일을 이상이면 이제 신용불량자 및 채무불이행자로 모든 금융사에 등재됩니다. 이는 신용점수 하락뿐만 아니라 금융거래 전반에 제한돼요. 은행에서도 이를 알아봐 금융 업무를 볼 수 없고요. 취업·이직 시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돈을 마련해 그동안 갚지 못했던 카드 연체 금액을 상환해도 최대 5년간 연체자로 기록에 남습니다. 그러면 5년 동안 금융 거래든 뭐든 제대로 활동하기가 어려워요.

 

 


카드값 연체되면 생기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까요?

 

 

카드 연체시 벌어지는 일에 대한 해결방법

     먼저 카드 연체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제날짜에 카드 대금을 상환하는 것입니다. 돈이 있으면 카드 앱에 접속해 즉시 결제하면 돼요. 아니면 카드 대금 빠져나가는 날 충분히 돈이 있는지 통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카드값 나가야 하는 날은 다가오고 수중에 돈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은행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대환대출이라고 하지만 은행 대출이 금리가 낮으며 안정적이다. 은행에서는 연체자로 분류되려면 3개월 이상 걸립니다. 이때 시간적 여유가 생기니까 카드값부터 먼저 갚고 은행 대출금을 갚으면 돼요. 해당 상환 과정에서 떨어진 신용등급도 올릴 수 있다.

     은행 대출이 어렵고 안되면 카드사의 리볼빙(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리볼빙은 이달에 결제해야 하는 대금 일부를 다음 달로 넘겨 결제하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이자율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에 상당히 높고요. 다음 달 결제대금과 이월액이 합쳐져 부담스러운 금액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볼빙은 정말 신중히 생각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카드값 연체는 과거 연체 이력에 따라 신용점수 하락 폭이나 독촉절차 등이 빨라질 수 있고요. 당신의 연체정보는 한국신용정보원이나 개인신용정보 종합서비스 ‘나이스지키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연체시 벌어지는 일로 해결방법도 알아보았는데요. 솔직히 수중에 돈이 없으면 일단 급하지 않은 이상 카드를 사용 안 하면 됩니다. 이것이 제일 근본적인 해결방법이에요.
무분별하게 카드 이용하기보다, 카드 사용 금액을 항상 확인하고 적정 금액까지 사용해서 다달이 갚아나가는 금액을 부담스럽지 않게 만드세요.

제가 정리하는 카드 연체시 벌어지는 일 해결방법인데요. 또 다른 방법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