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드의 모든 것/기타 카드에 관한 것

임신바우처신청 방법&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임신바우처 사용처 총정리

by 청두꺼비 2022. 6. 20.
반응형

국가에서는 바우처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우처사업은 누구나 다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격이 되더라도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바우처사업 중 임신바우처신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임신바우처신청 하려면?

임신바우처신청 하려면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전화상으로 가능합니다.

​먼저 오프라인 임신바우처 신청 절차는 [신청서 제출 > 접수 및 확인 > 이용권 발급 정보 통보 > 이용권 발급 > 수령 및 사용] 입니다.

 

 

임신바우처니까 임신인지 아닌지 확인할 증빙자료가 필요한데요. 산부인과에서 아기 집을 확인하거나, 임신 피검사 수치가 500을 넘기면 건강보험 임신 ·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제공합니다.

그러면 산부인과 관계자가 이것을 가지고 임신바우처신청 하라고 해요.
처음에는 임신바우처신청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서류만 달랑 들고 집에 왔는데요.

이 신청서를 가지고 임신바우처신청을 오프라인 방문, 국민건강보험공단 온라인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먼저 방문을 통해 임신바우처신청은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 서류를 가지고 전담 금융기관 또는 공단 지사에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으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바탕으로 내용을 입력하고 신청서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임신바우처 사용처는 어떻게 될까요?

임신바우처신청 후 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도대체 어디서 써야 할지 궁금할 것입니다.

 

참고로 임신바우처신청 후 국민행복카드가 발급되는데요. 이는 KB 국민/신한/삼성/BC/롯데/IBK 기업 카드사마다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본인이 신청할 때 어느 카드사로 할지 선택하면 됩니다.

 

첫 금액은 100만원부터 시작됩니다. 여기서 차감하는 형태이며 현금이 아닌 카드 포인트를 받아 사용해 가는 방식입니다.

임신바우처 사용처는 딱!! 임신과 출산에 관련한 서비스 결제에 특화돼 있는데요.

-임신/출산 요양기관
(병원/산부인과/산후조리원 등)

-사회 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기저귀, 조제분유 판매처
(오프라인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우체국 쇼핑몰)

-에너지 판매처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등)

이렇게 임신바우처 사용처가 된다고 합니다. 근데 앞서 산후조리원이 있는데 산후조리원은 임신바우처로 안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는 산후조리원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바우처 사용처는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해 임신바우처 사용처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임신바우처 사용처 조회 후, 많이들 산부인과 진료나 약국에서 많이 사용하게 될 텐데요.

 

사용하다 보면 임신바우처 잔액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할 거예요.

 

이때는 본인이 사용하는 국민행복카드의 카드사 앱을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임신바우처 사용처 조회는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서, 임신바우처 잔액 확인은 국민행복카드 사의 앱을 통해서 하면 쉽습니다. 이용 가능 기간도 확인할 수 있고요.

 

저는 대부분 산부인과나 약국에서 사용했어요. 저번 주 산후조리원 예약하러 갔는데 임신바우처신청 얘기를 꺼내니 금시초문이라고 하더라고요.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산후조리원은 임신바우처시청 카드가 안 되는 경우가 많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임신바우처신청 방법&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임신바우처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방문이 힘들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받기가 어렵다면,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에 전화를 걸어 상담을 통해 아주 간편하게 신청해도 됩니다.

건강보험 임신 ·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산부인과에서 받으면 바로 이렇게 문자도 바로 오더라고요.

임신확인정보온라인입력
[Web발신]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님의 임신·출산 정보가 등록되었으니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금과 국민행복카드를 모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급금 신청은 ① 유선 ② 모바일 어플(The건강보험, BC·삼성·롯데·KB국민·신한카드)  ③ 홈페이지(공단, BC·삼성·롯데·KB국민·신한카드 홈페이지)  ④ 방문(신청서 제출 불필요)을 통해 가능합니다.

* 유선 신청 접수처 :
삼성카드사(1566-3336), 롯데카드사(1899-4282), KB국민카드(1599-7900), 신한카드(1544-8868), 우리카드사(1588-9955), 농협(1644-4000), 대구은행(1566-5050), 부산은행(1588-6200), 우체국(1599-1900), 하나카드(1800-1111), 공단(1577-1000)

* 임신으로 신청하는 경우 [맘편한 임신 통합제공 서비스]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① 온라인신청(정부24 홈페이지) ② 방문신청(주민센터 또는 보건소)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금은 이용권 발급일(포인트 생성일)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종료일은 분만예정일(유산·출산일)부터 2년까지입니다.

내용은 이렇고요. 제일 간편하게 전화로 하시면 편합니다.

 

저는 솔직히 홈페이지에 들어가 등록하기보다 임신바우처 신청을 전화로 10분 만에 완료했어요.

 

 

임출비신청접수안내(카드사)
[Web발신]
[국민건강보험공단]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임신·출산 진료비 이용권(국민행복카드)은 임산부 및 2세 미만 영유아의 모든 진료비 및 약제·치료재료 구입에 대한 본인부담금(급여·비급여) 결제 비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임신·출산 진료비 사용기간은 이용권 발급일(포인트 생성일)부터 20240906까지입니다.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대상인 경우, 관련 문의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 1566-3232(4번 선택)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예방수칙과 행동요령을 지켜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렇게 등록됐다고 확인 문자를 보내줍니다.

 

그리고 임신바우처카드 실물을 받기 위해 제가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에 전화해 직장으로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임신바우처 사용처도 위와 같이 리스트로 돼 있으면 좋은데 정리가 돼 있지 않아서 일일이 임신바우처카드 사용할 수 있냐고 묻는 게 불편하네요.

 

그럼 임신바우처신청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국민행복카드나 해당 카드사에 전화해 문의해보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또 다른 카드에 대해서 알고 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