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나의 깨달음(일기)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수술 차이점 총정리

by 청두꺼비 2023. 7. 11.
반응형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수술 차이점 총정리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육아 중 아이가 계속 제 안경에 손을 대려고 하는데요. 그때마다 안 돼, 안경에 손대지마 이렇게 말하거든요. 근데 아이가 듣나요? 아이는 바로 안경에 손을 대고 만집니다. 하루 이틀이 아니라 계속 안경에 손을 대는데요. 아이한테 계속 뭐라고 할 수 없고, 그렇다고 안경 벗고 아이를 돌보기에는 잘 안보이고 해서 라섹을 할까 생각하게 됐어요.
     신랑은 렌즈 삽입술을 했고요. 저는 라식, 라섹할까 고민했는데 신랑이 일단 검사부터 받아 보자고 하더라고요. 무조건 라식이나 라섹할 수 없다면서요. 친정 엄마, 아빠한테 시력교정술좀 받아볼까 물어봤는데요. 절대로 눈에 손대지 말라고 하네요.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다면서요. 그러면서 부자들은 안경쓰고 다닌다고 그게 정말 좋은 수술이라면 부자들이 다 하지 않았느냐고 다그쳤습니다. 하긴 우리나라 제일가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도 안경을 썼으니 말이죠. 시력 교정술을 받을까 말까하다가 우선 라섹 부작용은 뭐고 라식 부작용은 뭔지 알아야할 것 같아서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수술 차이점 총정리해봤습니다.
     라식과 라섹은 수술 방법이 간단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잘 알려지지 않아서 그런지 라섹 부작용과 라식 부작용으로 고통 받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수술전 전문의와 상담과 검사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1. 라섹 수술

     라섹은 각막의 가장 앞쪽에 있는 상피층만 분리한 후 레이저를 조사하여 근시 난시를 교정하고 다시 상피층을 원위치시키는 수술 방법이에요. 이에 따라 각막이 얇거나 콘택트 렌즈를 장기간 사용하면 각막혈관이 생겨 라식을 못 하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수술이기도 합니다. 라섹 후 회복이 빠르지만, 라식보다 통증이 심하고 시력 회복이 느린 단점이 있다고 해요.
 
     라섹 수술은 라식 수술과 똑같이 눈 성장이 끝난 만 18세 이후에 수술 받을 수 있고요. 최소 6개월 이내에 임신 예정이 없어야 한다고 합니다. 수술 시간은 15~20분 정도 걸리고요. 최종 시력은 라식 수술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식과 라섹은 각막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는 것이며, 레이저를 사용한 각막 표면의 절삭은 동일한 기기 및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2. 라식 수술

     라식은 각막 기질의 일부를 얇게 벗겨 절편을 만들고 젖힌 후 엑시머레이저로 각막 기질을 깎아내 굴절력을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이에 근시, 난시, 원시 등의 시력장애를 치료하는 굴절 이상을 치료하는 수술입니다. 만 18세 이후에 수술 받을 수 있으며 최소 6개월 이내에 임신 예정이 아니어야 해요. 수술 시간은 약 30~40분 정도 걸리고요. 안정적이 수술 확률이 높고요. 대부분 수술 후 시력이 0.8 전후로 알려졌지만, 상태에 따라 수술 후 정확히 어느 정도의 교정시력이 나올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반응형

3.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시력 교정술은 부작용이 똑같은데요. 대표적인 증상만 보겠습니다.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시력 교정술을 받은 사람이라면 무조건 경험하는 부작용인데요. 각막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각막표면으로 가는 말초신경들이 절단돼 이 신경들이 재생될 때 까지 반사적으로 분비되는 눈물의 양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에 안구건조증이 생긴다고 해요. 수술 후 6개월이 지나며 수술 전으로 회복된다고 합니다. 다만, 계속 안구건조증에 시달릴 수도 있다고 해요.
 

야간 눈부심

     밤에 빛 반사로 생활하기가 어렵다고 해요. 동공이 큰 환자와 고도 근시 환자일 경우 야간 눈부심이 나타날 수 있는 대요. 심각하면 야간 운전 시에도 선글라스를 낍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되고요.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두 가지 다 또 지속적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교정, 부족교정

     수술하면서 과교정 또는 부족교정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재수술을 진행하거나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를 처방받아 시력 개선을 이어 나간다고 합니다.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총 합병증

     레이저 조사와 관련된 합병증으로 중심 이탈, 각막중심부 융기, 각막 혼탁 등이 있습니다.
 
 

4. 라섹, 라식 후 관리방법

     수술 받는 것이 다가 아니라 수술 후 관리를 잘 해줘야하는 것이 라섹, 라식인데요. 수술후 관리방법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술 날 처방 받은 안약을 사용합니다. 안약은 오염되지 않도록 깨끗하게 보관하고 점안 시 눈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수술 당일에는 눈을 비비거나 세 개 감으면 각막절편이 이탈되거나 주름이 생기 수 있습니다. 최소 1주일간은 조심해야 하며,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세수 대신 물수건으로 얼굴을 닦아야 합니다. 또한, 머리는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감아야 합니다.
3) 수술 후 1주일 간 반드시 안대를 착용하고 취침해야 합니다.
4) 수술 후 1주일간은 충분히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좋으며, 독서, 컴퓨터, TV 시청, 운전 등은 장기간 눈을 오래 사용하면 안 됩니다.
5) 럭비, 축구, 농구 등 과격한 운동이나 수영 등은 수술 하고 나서 한 달 동안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수술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당장이라도 라섹 받고 싶었는데, 부작용 보고 한 번 더 생각하게 되네요. 부작용이라는 것이 안 생길수도 있지만, 생길수도 있으니까요. 현재 안경 끼면 잘 보이는데 위험을 무릅쓰고 수술하고 싶지는 않네요. 한 번 더 진중하게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수술 차이점 총정리 해봤는데요.
저의 블로그가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