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따라하면 좋은 것

가짜 배고픔 특징과 진짜 배고픔의 차이 다이어트 성공법

by 청두꺼비 2023. 8. 14.
반응형

가짜 배고픔 특징과 진짜 배고픔의 차이 다이어트 성공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아이 돌이 곧이라서 다이어트 중인데요. 시도 때도 없이 배가 많이 고픕니다. 배고플 때마다 물 마시라고 해서 물만 하루에 2리터 정도 마시는데요. 뒤돌아서면 또 배고프네요. 계속 공복 상태를 유지하다가 힘도 없고 몹시 지치더라고요. 아이스 아메리카노 마셨는데요. 속이 확 뒤집어지는 것이 참 아팠습니다. 역시 빈 속에 커피는 정말 안 좋은 것 같아요. 이렇게 열심히 참다가 저도 모르게 폭식을 해버렸습니다. 밥에 반찬 반 두 공기에 실채를 먹고 계라도 2개나 먹었네요. 살 빼야 한다는 강박이 너무 배고파서 폭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렇게 많이 먹고 또 살찌면 어떡하지 고민하다가 조금씩이라도 먹는 것이 좋다 싶어서 소식하는데요. 소식해서 인지 얼마 안 돼 또 배가 고픕니다. 제가 그동안 얼마나 많이 먹었으면 뒤돌아서면 배가 고플까요. 이러면 안 되겠다 싶어 정말 제대로 다이어트하기 위해 이런 정보 저런 정보 다이어트 성공법에 대해 찾아봤는데요. 바로 가짜 배고픔과 진짜 배고픔의 특징을 알면 된다고 합니다.

     솔직히 다이어트 성공법은 먹는 것을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나는 많이 안 먹는데 살이 쪘다면, 진짜 하루에 무엇을 먹는지 제대로 기록하거나 먹을 때마다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보세요. 그리고 자기 전에 내가 무엇을 먹었나 확인하면 깜짝 놀랄 것입니다. 나는 모르고 있었지만, 무의식으로 많이 먹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다이어트 성공법으로 하루에 본인이 무엇을 먹었는지 정확히 파악한다면 쉽게 살 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혼동스러워하고 제가 제일 힘들어하는 배고픔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정한 다이어터라면 가짜 배고픔 특징과 진짜 배고픔의 차이는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다이어트 성공법에 도달할 수 있어요.

 

     우리의 뇌는 몸을 움직이기 위해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요. 에너지를 얻기 위해 음식을 먹으라고 신호를 준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으라고 하는 신호가 배고픔인데요. 에너지가 필요 없는데도 뇌는 음식을 먹으라고 신호를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에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만들기 위한 음식 섭취 신호와 그냥 음식 섭취하라는 신호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면 됩니다. 이러한 것이 바로 가짜 배고픔 특징과 진짜 배고픔의 차이입니다. 

 

먼저 가짜 배고픔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짜 배고픔 특징

 

1. 식사 후 3시간이 채 안 돼 배고플 때
     식사 후 3시간이 지나지 않았는데 배고프다면 먼저 물 한 컵(200㎖)을 드셔 보세요. 20분 후에도 배가 고프다면 이는 진짜 배고픔입니다.

2. 스트레스로 배고플 때
     솔직히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울적해지며 이는 세로토닌의 수가 감소하고 몸에서는 세로토닌 분비량을 늘리라고 신호를 줍니다. 이에 배가 고파지고 인슐린 분비 촉진을 위해 뇌는 단음식을 먹으라고 요구합니다.

세로토닌은 뇌 시상하부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이고, 교감신경에 작용해 혈압과 호흡 횟수를 늘려 우리 몸에 활기를 주고 기억과 학습능력을 비롯해 소화나 장운동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뇌는 세로토닌을 늘리라고 단 것을 먹으라는 경우가 있고, 렙틴을 감소시켜 식욕을 증가시키는 경우도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울적해지는 것을 똑같지만, 코르티솔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고 이는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이 감소돼 식욕이 증가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로 배고픈 것은 가짜 배고픔 특징 중 제일 많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3. 초콜릿, 분식, 쿠키 등 특정 음식이 먹고 싶을 때
     정말로 배가 고프다면, 특정한 음식보다는 그냥 다 먹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가빠 배고픔 특징 중 대표적입니다.

4. 식사 후 속이 빈 느낌이 들 때
     배가 부른데도 계속 먹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제 그만 먹어야지, 이것만 먹고 그만 먹어야지 하다가 끝까지 속을 채우려고 드시는 분들도 가짜 배고픔입니다.

5. 술과 안주를 충분히 먹었는데도 배고플 때
     과음을 하면, 간이 해독작용으로 바빠서 포도당 만들 여유가 없습니다. 이에 혈당은 떨어지고, 뇌는 계속 배고프다고 신호를 보냅니다.

 

진짜 배고픔 증상은

 

1. 진짜 배고픔은 다 먹고 싶습니다. 정말 배고프다, 매우 배고프다, 아무것이나 다 먹고 싶다면 이는 진짜 배고픔 증상입니다.

2. 먹고 싶은 욕구가 강해집니다. 진짜 아무것이나 다 먹고 싶고, 아무 곳에 가서 다 먹고 싶다면, 이는 진짜 배고픔 특징입니다.

3.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거나 어지러움, 두통 등 기분이 처지는 증상도 진짜 배고픔입니다.

 

 

     이렇게 다이어트 성공법으로 진짜 배고픔 특징과 가짜 배고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진짜 배고플 때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1. 단시간에 강도 높은 운동
     운동할 때 엔도르핀 호르몬이 생성되는데요. 해당 호르몬은 코르티솔을 대항할 수 있습니다. 

2. 단백질 섭취
     탄수화물은 정말 살찌기 쉬운 영양소 중에 하나인데요. 입맛을 돋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탄수화물 섭취보다는 단백질 섭취가 좋은데요. 단백질 강화 식단이 식욕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돌을 맞이해 옷을 예쁜 것 입기 위해 다이어트 중인데요. 제가 그동안 배가 고파왔던 것은 가짜 배고픔이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정신 차리고 제대로 다이어트 성공법을 통해 날씬해져 예쁜 옷을 입어야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짜 배고픔 특징과 진짜 배고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