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따라하면 좋은 것

흰머리 나는 이유 흰머리 안 나오는 예방법

by 청두꺼비 2023.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제가 거울을 보니까 흰머리가 살짝 있더라고요. 아직 나이도 어린데 왜 흰머리가 나는지 궁금해서 정리해보게 되었네요.

일단 흰머리가 왜 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

흰머리 나는 이유는 여러 이유 때문일 수 있습니다. 흰머리는 늙어서 생기는 노화의 과정으로 볼 수 있지만, 다른 이유 때문에 흰머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 자외선은 피부와 머리카락을 노화시킬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장기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미쳐 흰머리가 날 수 있어요. 이에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모자를 쓰거나 두건을 써서 모발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 노화: 노화는 피부, 뼈, 그리고 머리카락을 늙게 합니다. 그래서 나이드신 분들에게 흰머리를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죠. 이는 머리카락에서 멜라닌이라는 색소를 생성하는 세포가 노화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입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아도 흰머리가 잘 생깁니다. 이는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미쳐 흰머리가 잘 나오는 호르몬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유전적 요인: 흰머리는 대체로 엄마, 아빠가 났던 나이대가 비슷하다고 해요. 엄마, 아빠가 20대때부터 흰머리가 났다면 당사자도 20대때부터 흰머리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유전적이 요인이 작용하는데요. 그래서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비슷한 흰머리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노출: 머리카락이 화학물질이나 잦은 염색에 손상돼 흰머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머리카락의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미쳐 흰머리가 생기는 것이죠. 이에 화학을 다룰 때에는 두건이나 모발 보호용 모자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처럼 흰머리 나는 이유는 개인의 생리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흰머리가 나는정확한 원인은 사람마다 다르고요.

 

흰머리가 났다면 혹은 흰머리가 나려고 한다면 예방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흰머리 나는 이유 예방법

흰머리 나는 이유를 알았다고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어렵지만, 흰머리를 최소한 늦출수는 있습니다.

 

화학물질 처리시 주의: 염색이나 화학물질 처리시에는 최대한 안전 복장을 갖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화학물질은 머리카락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요. 모발을 보호하기 위해서 두건을 쓰거나 보호용 모자를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한 생활 유지: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영양분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A, C, E, 아연 등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사후 관리: 흰머리가 났다면 흰머리를 감추기 위해 염색이나 헤어스타일링을 하면 좋겠습니다.
흰머리를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어렵지만, 이러한 주의사항을 실천하는 것이 흰머리 나는 이유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자외선 차단: 자외선은 머리카락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최대한 노출 안 되도록 모자나 두건을 꼭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로 인해 흰머리가 잘 발생할 수 있으니 명상, 요가,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발 관리: 흰머리가 안 나도록 하는 방법은 따로 없지만, 모발 마사지를 잘 해주고, 드라이기로 너무 타지 않게 해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를 알고 언제부터 발생하는지 알기.

 

     흰머리 나는 이유가 머리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발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흰머리는 30세 이후에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백발의 시기는 유전적 요인, 생활습관, 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가 어떻든 다양한 이유로 20대 초반부터 흰머리가 생길 수 있고요. 40대까지 흰머리가 없을 수도 있어요.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질병, 자외선 노출 등 외부 요인들로 흰머리가 나오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에 대한 흰머리의 발생은 개인의 생리적 특성과 유전적 요인에 따라 다르며,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흰머리가 났다고 해서 너무 상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흰머리나는 이유를 알고 흰머리 치료방법은 따로 있을까?

 

흰머리 나는 이유로 흰머리 치료방법이 있을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솔직히 없습니다. 다만, 흰머리를 숨기는 방법이 있어요.

 

웨이브 퍼머: 흰머리를 감추려면 웨이브 파마를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로 인해 곱슬머리가 되면 흰머리가 잘 안 보이기 때문이죠.

염색: 우리가 잘 아는 방법 중의 하나인데요. 염색만 해도 10년이 젊어 진다는 말이 있죠. 염색약을 사용해 흰머리와 어울리는 색으로 염색하면 자연스러운 모습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또는 로우라이트: 백발인 경우 하이라이트 또는 로우라이트 기법을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이는 흰머리를 자연스럽게 숨기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헤어 피스톨, 헤어 파우더: 헤어 피스톨이나 헤어 파우더는 머리에 색소를 첨가해 흰머리를 감춥니다.

여러 방법으로 흰머리를 감출 수 있는데요.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해 흰머리를 잘 감추면 되겠습니다.

 

 

흰머리가 나는 것을 너무 슬퍼하지 마세요. 그래도 머리가 빠지는 것보다는 낫다고합니다.

 

그러면 저는 다른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