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직접 해봤습니다(꿀팁)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 총정리

by 청두꺼비 2024. 1.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1월 가스비가 179,320원이 나왔습니다.
12월에는 14만원 정도 나왔는데 1월에는 3만원 더 많이 나온셈입니다.

3인 가족인데 너무 많이 나왔습니다.
저는 요즘 돈 아낀다고 사무실에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닙니다.

아낀 돈 저렇게 난방비로 탕진합니다. 집을 따뜻하게 하긴 했습니다.
제가 더워서 옷을 벗고 잤습니다.

16개월 아기는 감기에 한 번도 걸리지 않았고, 집에서 육아를 하는 아기 아빠 역시 감기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친정 엄마 말대로는 병원에 가는 것보다 세 식구 따뜻하게 살아서 저 정도 난방비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나온 것 같아 살림을 도맡아 하는 제가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에 대해서 총정리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 첫번째


보일러를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보일러를 오래 사용하면 배관에 이물질과 스케일 같은 게 끼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보일러 수명이 짧아지고 난방비가 많이 나옵니다.

먼저 난방수를 1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교체하며, 배관을 깨끗하게 관리해 보일러 효율을 높입니다.

따뜻하게 한 온기는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2~3시간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안 꺼야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입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으로는 따뜻한 바닥을 유지하는 것보다 차가운 상태의 바닥을 난방하는 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들어가서 입니다.

이때 실내온도는 2~3℃ 낮게 설정해줘야 합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으로 카펫으로 바닥 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있습니다.

또,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으로 사용하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밸브는 잠가야 하고, 방문을 닫아두어야 합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 두번째


내복 입기, 체온 유지하기.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18~20℃입니다.

실내온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건조해집니다. 또한, 외부와의 기온차이로 오히려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이 가장 쾌적하다고 느끼는 온도는 23~24℃입니다.

이러한 차이를 보완하면서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은 내복입니다.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가 3℃ 올라갑니다.

반대로 난방온도를 3℃ 내리면 난방 에너지의 20%가 내려갑니다.

난방 에너지 사용량을 고려하면 내복으로 월 22,640원의 가스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또 전기난방기 대신 내복이나 무릎담요로 대체하면 월평균 21,472원의 전기료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외출할 때도 두꺼운 옷을 입기 보다 얇은 옷 여러 겹을 입는 것이 더 따뜻합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 세번째


문풍지, 커튼으로 따뜻한 공기 유지하기

집에서 온기가 가장 많이 새어나가는 곳이 유리와 창호입니다.

특히 오래된 집이나 아파트는 열손실이 더욱 많습니다. 웃풍이나 벽 자체가 차갑습니다.

같은 면적에 개별난방이라도 단열 정도에 따라 난방비는 엄청나게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으로 문풍지로 창문 틈을 막아야 합니다. 낮에는 햇빛을 받아 따뜻하게 해주고, 해가 지면 겨울용 커튼으로 온기를 잡아주면 됩니다. 이때 20~30%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으로 낡은 주택은 오래된 창호만 교체해도 10% 넘게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오래된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사는 사람이라면 단열창호, 고효율보일러 등으로 교체하는 것이 훨씬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입니다.

제가 실천하려고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을 정리했습니다.

아기가 있는 집이라서 보온과 단열은 중요시 여깁니다.

한국은 보일러 사용하는 기간이 많습니다.

무려 1, 2, 3, 4, 5, 6, 9, 10, 11, 12 삼복더위 7, 8월을 제외하면 보일러를 다 사용합니다. 대신에 이때는 에어컨으로 전기세가 많이 나갑니다.

저 혼자 살아간다면 에어컨도 보일러도 사용 안 해도 되지만, 아기가 있어서 모든 것을 아기에게 맞춰 가게 됩니다.

어쩔 수 없기에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으로 2월에는 1월보다 확실하게 줄여봐야 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자취 4년해본 결과 월세방이나 전세방은 오래된 곳일수록 너무너무 춥습니다.

내 집도 아니라서 창호 교체 못 하고, 보일러는 정말 오래 된 것이라 돈은 더 나갑니다. 집자체가 단열이 안 돼 있으니 보일러 틀어도 춥습니다.

이런 집은 애초에 안 들어가야 합니다. 집주인들 자기가 사는 집이 아니라고 전혀 신경 안 써줍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으로 너무 오래된 집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진짜 얼어 죽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은 집을 잘 구하면 됩니다.

그럼 우리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으로 난방비 절감해 봅시다.

저의 글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아끼는법 총정리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