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정신건강에 도움되는 것

잠이 계속 오는 이유 총정리

by 청두꺼비 2024. 3.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요즘 제가 계속 잠이 오고 졸려 죽겠습니다.

워킹맘이라서 그런가 했더니 그냥 졸려 죽겠어요.

그래서 잠이 계속 오는 이유에 대해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잠이 계속 오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요인부터 의학적인 이유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러한 원인은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인 측면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1. 스트레스와 불안: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은 잠이 오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이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그래서 잠이 계속 오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2. 불규칙한 생활패턴: 불규칙한 수면 패턴이나 생활습관은 잠이 계속 오는 이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다른 시간에 잠자리에 들거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한 후에 바로 잠자리에 들면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3. 건강 문제: 다양한 건강 문제도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신체적 통증, 불편함, 알레르기, 소화 문제 등이 수면에 영향을 줘 잠이 계속 오는 이유이기도 해요.

4. 약물 또는 음료: 카페인이나 담배, 알코올과 같은 약물이나 음료도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거나 수면의 질을 감소시켜 서서히 잠이 계속 오는 이유이기도 해요.

5. 환경 요인: 밝은 조명, 고온 또는 저온, 소음, 불편한 침대 등의 환경적인 요인도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지 못하는 것도 잠이 계속 오는 이유이기도 해요.

6. 식습관: 무거운 식사를 섭취하거나, 과식을 하거나, 너무 늦게 식사를 하는 것 등의 식습관도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것 또한 잠이 계속 오는 이유기이도 해요.

7. 심리적 요인: 우울감, 우울증, 강박 관념, 자존감 부족 등의 정신적인 요인도 수면에 영향을 주면서 이를 풀기 위해 잠이 계속 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개인마다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며, 때때로 잠이 계속 오는 이유를 찾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잠이 계속해서 오지 않거나, 수면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느끼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원인을 찾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해요.

 

제 자신이 잠이 안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니까 다이어트를 해서 그런 것 같아요. 아니 다이어트라기 보다는 먹을 시간이 없어서 안 먹다 보니 밤에 잠이 안오고 낮에 잠이 쏟아 지더라고요.

 

잠이 계속 오는 이유에 대해서는 본인이 먼저 점검할 필요가 있어요. 아무리 검사를 한다고 해도 심리적 정신적 문제로 몰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솔직히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제대로 잠을 못자는 경우에 특히 잠이 계속 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주말에 몰아서 자거나 계속 누워있어도 계속 잠이 오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이때는 계속 누워있어서 그런 것이므로 활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누구는 잠이 안 와서 힘들고 누구는 잠이 계속 쏱아져서 힘들고 그런데요. 잠이라는 것이 자면서 회복되기도 하고 그런 것 같아요.

 

최고의 휴식이 잠인 것 같기도 하고요.

 

근데 잠을 많이 자는 것도 문제가 되는데요.

 

너무 많은 수면은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일부 경우에는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요. 

1. 뇌 기능 저하: 너무 많은 수면은 뇌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어요. 과도한 수면은 일시적으로는 기억력이 감소하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우울증 및 불안 증상: 잠을 많이 자면 우울증과 불안 증상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너무 많은 수면은 우울증과 불안 증상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3. 비만: 너무 많은 수면은 비만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과도한 수면은 신체 대사율을 감소시키고, 식욕을 증가시키는데, 이는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질환 위험 증가: 과도한 수면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잠을 많이 자는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및 심부전과 같은 질병의 발생 위험이 높다고 해요.

5. 당뇨병 및 대사 증후군: 잠을 많이 자는 것은 당뇨병과 같은 대사 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수면은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혈당 조절을 어렵게 할 수 있거든요.

6. 근육 감소: 너무 많은 수면은 근육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기간의 과도한 수면은 근육 조직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근육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적절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에 7~9시간의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나라 한국에서는 이렇게 자는 것이 정말 힘든 사회네요.

 

출퇴근부터 지옥이라서요.

 

어쩌면 계속 잠이 오는 이유는 현실이 싫어서 회피하려고 자는 것 같기도 합니다.

 

잠이 계속 오는 이유 총정리 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