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잘하는 방법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말기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오늘 제가 사무실에 가면 꼭 해야 할 말이 있습니다.
벌써부터 떨리는데요.
그래서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 대화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저 스스로 정리하려고 해요.
대화 잘하는 방법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말기
우선 말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점을 알면 좋아요.
말을 잘 못 하는 사람은 말을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상대방의 반응에 대한 무관심, 자신만의 이야기, 말할 기회 놓치기, 떨림에 대한 과한 두려움, 리액션 부족, 대본 의존 등 7가지 특징에서 찾을 수 있어요.
특히 말을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으면 말하기가 두려워지고 움츠러들게 되며,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진심 어린 표현을 잃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의 반응에 관심이 없으면 대화가 티키타카가 되지 않고, 상대방은 지루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자신만 아는 이야기를 하면 상대방은 공감할 수 없고, 말할 기회를 놓치면 다시 가져오려고 하지 않는 것이 결국 좋은데요. 말을 잘 못한다면, 리액션을 많이 하고 더 많이 듣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하지만 본인이 말해서 원하는 것을 얻어야 할 때가 있는데요.
대화 잘하는 방법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말기처럼
우선 대화를 잘하는 것이 인간관계를 좋게 만드는 데 중요하다고 해요.
그래서 첫 번째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상대방의 감정에 집중하고, 상상하며, 이미지를 그려가며 이야기하면 대화가 더욱 즐거워진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듣기는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고, 나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해요. 바로 질문하기 보다,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고 조금씩 질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 가르쳐 달라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자신감이 떨어진 직원이 있다면 잘하는 것을 파악해 가르쳐달라고 한다면 상대방과의 관계가 더욱 가까워지며 서로 대화 잘하는 방법이요. 대신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로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말을 잘 못해서 안 좋아진다고 생각하기 보다 말을 잘해서 좋게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화 잘하는 방법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말기
특히 유재석과 같은 말 잘하는 사람들은 조리 있고 깔끔하게 말을 이어나갑니다. 이는 상대를 깎아내리지도 않고, 나를 내세우지도 않으면서 아주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대화를 이어나가는데요.
가족과의 대화에서는 '나 전달법'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는 '나'를 주어로 해서 말하는 방식으로, 현재 내가 느끼는 생각이나 느낌을 부드럽게 표현해서 상대방이 나의 상태를 더욱 잘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말을 잘 하길 원한다면 우선 자신감을 북돋아주세요. 자존감이 낮거나 스스로를 인정하지 못하는 아이는 남들과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없습니다.
일상 대화를 할 때는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직장이나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과의 첫 주제는 당연히 나, 혹은 대화 상대방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과 원활한 대화를 이어나가려면 내가 뭘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대화를 나누고 싶으며 기본적인 성향은 어떠한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화는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대화를 조리 있고 깔끔하게 하는 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첨단 기술이 등장해도 대화가 사라질 일은 없습니다.
아무리 카톡 시대라고 하지만 대화가 많이 중요합니다. 대화 잘하는 방법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말기처럼 대화할 때는 특히 사무실 사람들과 대화할 때는 되도록이면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가족과의 대화에서는 감정을 많이 표출하세요.
대화 잘하는 방법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말기는 먼저
대화는 살면서 혼자가 아닌 이상 평생 하게 될 환경이자 상황입니다.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 때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드는 화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드는 화법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대하며, 약점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약점을 너무 드러내는 것도 안 좋을 수 있으니 감정을 배제하고 말하세요.
대화를 나눌 때는 상대방의 상태에 따라 메시지를 달리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생각을 듣고 읽고, 상대방이 잘 받을 수 있도록 메시지를 던져야 합니다. 상대방의 직급과 상황에 따라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화려한 미사여구가 아닌, 지금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그 한마디입니다. 짧고 간결하게 그리고 사회 생활에서든 사무실 생활에서든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직장에서든 사회에서든 대화 잘하는 방법은 절대로 본인의 감정을 드러내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오래 갈 수 있어요.
직장에서 대화 잘하는 방법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말기였습니다.
직장에서 대화 잘하는 방법 절대로 감정 드러내지 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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