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임신 및 육아에 관한 궁금증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by 청두꺼비 2024. 6. 15.
반응형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이제 임신 7주차입니다.
그사이 속이 너무 울렁거리고 너무 힘듭니다. 이게 바로 입덧 지옥이구나 싶을 정도로 힘들어요.
 
첫째때 경험했어서 둘째떄는 괜찮겠지 했는데 오히려 첫째때보다 더 심하고 더 힘듭니다.
 
그 사이 제가 나이가 들어서 그런거겠죠? 그러면서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에 대해서 생각하고 찾아보니까 오렌지 계열의 쥬스더라고요. 입덧은 원래 없던 것이 생겨 몸이 적응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입덧이 없는 산모가 있고 저처럼 초기에만 심한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입덧은 대게 13~15주 사이에 끝이 나고 그 전까지는 입덧 지옥이라고 했어요.
 
첫쨰 떄도 그랬지만, 둘째때도 힘든 저는 뭐 어쩔 수 없죠. 몸이 적응하는 단계라고 생각해요. 또한 임신 초기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때 아이의 장기가 만들어지고 손가락 발가락이 형서되는 시기라고 해요.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엄마 아무거나 먹지 말라고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입덧 지옥으로 너무 힘든 경우에는 산부인과에 가서 처방 받아 입덧약을 복용해도 되는데요. 이게 이제는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없이 처방 받아 먹을 수 있어요.
 
제가 첫째 가졌을 때는 의사 샘이 잘 안주더라고요. 보험이 안 되기도 하지만, 너무 힘들면 먹으라고 했어요. 왜냐하면 입덧약을 먹으면 너무 졸리다고 했는데요.
 
제가 둘째때 처방 받아 먹으니까 몹시 졸리고 또 졸리고 생활에 지장이 가더라고요. 그래서 입덧약은 안 먹기로 하고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에 대해서 찾아 보았어요.
 
아마 저처럼 입덧약 먹다가 너무 피곤해서 안 드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보겠습니다.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임신 초기 증상인 입덧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변화나 긴장과 불안감 등의 심리적 영향으로 나타난다고 해요. 입덧은 약 50~80%의 임산부가 경험하는데, 장기간 지속되면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으로 필요한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입덧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공복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 간단한 간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말고 소량씩 자주 먹고, 물은 식사 전후에 섭취하고 식사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입덧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6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6가 풍부한 음식은 현미, 시리얼, 감자, 옥수수, 고구마, 검정콩, 연어, 닭고기, 고등어, 바나나, 녹황색 채소, 콩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신맛이 나는 레몬, 모과, 매실 등의 음식은 입맛을 돋우고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돼요.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하면서 언제까지 입덧을 할까요?

임신 초기 입덧은 임신 4주부터 시작되어 보통 16주경에 끝나지만, 더 오래 지속될 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입덧은 구역 및 구토 증상으로, 울렁거리는 느낌이 지속되고 심하면 헛구역질을 하게 되는데요. 힘들어요. 너무

입덧 완화에 좋은 음식으로는 신맛이 나는 음식, 담백한 비스킷, 과일, 시원한 음식 등이 있어요.

또한,  너무 자극적인 음식, 튀긴 음식 등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고 비타민이 풍부하고 영양가 좋은 음식을 소량으로 자주자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마무리로  임신 중 입덧은 임산부의 80%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으로, 식욕 부진, 음식 기호 변화, 냄새에 민감해지기, 공복에 메스꺼움을 느끼는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된다고 하는데요.

입덧은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융모성선'이 구토 중추를 자극하여 발생하며, 출산에 대한 불안감 등 심리적 요인도 입덧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도 해요.

앞서 말했듯 입덧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공복을 피하고, 음식 냄새를 피하고, 자신만의 맞는 음식을 찾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입덧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토마토, 비스킷이나 식빵, 냉면, 상큼한 과일, 매실청/매실차, 탄산수, 젤리/레몬사탕 등이 있다고 합니다.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오렌지 주스를 달고 삽니다.
 
그나마 마시면 괜찮아요. 그리고 음식 냄새도 너무 힘들어서 빵을 먹습니다.
빵도 그냥 식빵이요... 냄새에 민감하고 으 또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아요.
 
자주 토도 많이 하고 살도 많이 빠졌습니다. 빨리 입덧 시기가 무난하게 지나가면 좋겠어요.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임신 초기 입덧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