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따라하면 좋은 것

[목욕 효과] 목욕이 좋은 이유…매일 목욕재계

by 청두꺼비 2020. 12. 4.
반응형

추운 겨울이 다가오는 요즘 목욕으로 체온을 올리면 여간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청두꺼비는 10월에 욕조를 구매해 지금까지 매일 아침이나 저녁에 한 시간씩 목욕하고 있어요.

 

이에 청두꺼비가 매일 목욕을 통해 달라진 점과 목욕 효과에 대해서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럼 목욕 효과나 목욕이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먼저 청두꺼비가 매일 같이 목욕재계를 하는 욕조입니다. 원룸이 작은 편인데 이렇게 간이 욕조가 들어갈 만한 공간이 있어서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좀 더 빨리 욕조를 사서 목욕재계를 했다면 매일 행복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몸이 따뜻해지니까 저도 모르게 행복해지더라고요.

 

이는 체온이 오르면서 감정을 조절해주는 세로토닌 호르몬과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도파민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심적으로 안정되는 목욕 효과가 있다고 해요.

목욕이 좋은 이유는 우리 피부를 맑게 해주고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이에요. 

 

우리의 피부는 호흡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몸속의 노폐물을 땀으로 배출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땀구멍과 털구멍이 열려야 하죠. 

 

이에 목욕재계로 체온을 올려 땀을 내면 됩니다. 물론 운동으로 땀을 내는 것과 목욕재계로 땀을 내는 것은 다르지만, 목욕이 좋은 이유가 편히 휴식을 취하면서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는 점이죠.

 

목욕 효과로 피부가 좋아지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목욕재계로 피부의 기름샘, 땀샘 등 분비선을 깨끗이 해주고, 피부의 노폐물을 배설해줍니다.  따라서 목욕이 좋은 이유가 피부와 폐가 활발하게 호흡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목욕 효과로 빼놓을 수 좋은점 면역력 향상에도 좋다고 해요.

 

목욕재계로 수압이 하반신을 압박하는 과정에서 심장이 내보내는 혈액은 말초로 되돌아오면서 활발해진다고 해요. 이로 인해 심장이 한 번 수축할 때마다 뿜어내는 혈액의 양이 커지며 혈액 생성과 산소 공급이 원활해져 면역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또, 목욕 효과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목욕이 좋은 이유 중 하나로 꼽힌 것인데요. 목욕 시 부력으로 관절에 무리가 적어져 요통 같은 통증이 있는 사람은 움직이기 편해지고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 신경과 근육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목욕재계를 통해 저항력도 올리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목욕이 좋은 이유는 백혈구의 살균 능력과 림프구의 면역 기능을 높아지게 합니다. 이에 몸의 저항력이 강해지죠. 또한, 내분비선의 기능이 촉진되고 부신피질 호르몬, 뇌하수체 호르몬 등의 분비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목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욕재계는 혈전 개선에도 좋다고 해요.  목욕 효과로 혈전을 녹여주며 플라스민이라는 효소가 늘어나 혈전과 같은 덩어리를 용해해 줍니다.

 

목욕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로 목욕재계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게다가 밥 먹고 직후 목욕은 목욕 효과는커녕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적어도 식사 후 40분 후에 목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이 좋은 이유는 짱구네 가족처럼 가족 목욕을 통해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 목욕 효과도 있다고 해요. 이는 서로의 몸을 씻겨 주면서 대화도 할 수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특히 아들이나 딸과 목욕하면서 신체의 변화를 알 수 있고 그에 따른 대응을 할 수있는 목욕 효과가 있습니다.

청두꺼비는 목욕이 좋은 이유가 온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여드름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 같더라고요. 이에 매일 하루에 한 번씩 목욕재계를 통해 마음도 다 잡고 긍정적인 하루를 시작해요.

 

몸이 따뜻해니까 만사가 부드러워 지고요.

추워지는 요즘 목욕재계로 몸과 마음을 가다듬어 따뜻한 하루를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벌써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싶어집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 태초의 고향은 물속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므로 목욕이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것 같아요.

 

그럼 목욕재계하고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