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심리 파악하기(인간관계)

성인 ADHD 증상과 아동 ADHD 증상 바로 알기

by 청두꺼비 2021. 8. 11.
반응형

 

최근 지인의 ADHD 판정 소식을 듣고 그간 했던 지인의 행동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것이 다 ADHD 증상으로 인한 것인가 하고요. 또한, TV나 인터넷으로만 접해 알게 된 ADHD 증상을 가진 사람이 저의 지인일 줄은 몰랐네요.

 

그동안 왜 저런 행동을 하고 왜 저런 말을 하고 궁금해했는데 이와 관련된 것으로 뭔가 그의 행동이 이해가 가기 시작했네요.

 

그렇다면 어떤 것이 있을지 한 번 알아볼까요.~

 

먼저 성인과 아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성인 ADHD 증상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 ADHD 증상

 

ADHD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라고 해요. 이는 신경발달장애 중의 하나인데요.

 

대표적으로

  • 물건을 쉽게 잃어버린다.
  • 약속 시간을 잘 지키지 못한다.
  • 계획 세우는 것을 어려워한다.
  • 회사 상사 업무지시를 받는 상황에 집중하지 못해 다른 생각을 한다.
  • 중요한 업무를 시작했지만 끝맺는 데 어려움을 호소한다.
  • 충동성이 높다. (화가 나면 자제가 안 됨)
  • '욱'하는 성격으로 대인관계나 부부관계가 원활하지 못하다.

등이 있다고 해요.

 

이러한 증상은 흔한 것으로 단순히 생각하지만,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겹치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병원을 찾아가면 처음에는 정신적인 것으로 치료를 받다가 호전되지 않으면 ADHD라고 판정받는다고 해요.


◇아동 ADHD 증상 

 

  • 심한 장난꾸러기
  • 활발한 것 같으면서도 지나치게 활발하고 산만한 모습
  •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 경우
  • 같은 행동 되풀이
  • 횡설수설

등이 있다고 해요.

 

처음에는 아동이라서 그럴 수 있지, 아직 어려서 그럴 수 있지, 간과하다가 치료 시기를 가장 놓치기 쉬운 게 아동 ADHD라고 해요.

 

앞서 봤든 저 증상들은 흔히 어린 아이라면 할 수 있는 행동들인데 저것들이 너무 지나치다 싶으면 아동 ADHD 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제일 대표적인 아동 ADHD증상은 가만히 못 앉아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성인, 아동 ADHD 증상 왜 나타나?

 

저는 솔직히 지인의 증상을 알고 왜 저런게 있는지 생각을 했습니다. 찾아보니까 아직도 원인을 연구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유전적인지 아니면 환경적인지를요. 근데 유전적 요인이 더 크게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유전적 어떤 것이 뇌에서 신경생리학적, 생화학적, 그리고 해부학적 변화를 일으켜 성인 ADHD 증상이나 아동 ADHD 증상을 유발한다고 하네요.


◇성인, 아동 ADHD 증상 치료는

 

성인 및 아동 ADHD 증상이 의심되면 스스로 판단하는 것보다 전문의에게 상담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스스로가 자제한다고 해서 호전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에 복합적인 판단에 따라 치료법도 다르다고 합니다.


제 지인은 약물 복용과 일주일에 한 번 처방받으면서 행동에 대한 것도 치료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때는 제 말이 무엇인지도 못 알아들었고 제가 무슨 말을 했는지 금방 까먹었다고 했는데 지금은 잘 기억하고 무엇보다 대화하는 데 있어 집중이 잘 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주변 정리 정돈으로 심신의 안정을 줘가며 "욱"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한다고 들었습니다. 아직 완전히 좋아진 것은 아니지만 약으로도 충분히 만족감을 드러내고 있네요.

 


◇증상과 마주하기까지

 

성인 ADHD는 전체 인구의 2~4% 정도 된다고 해요. 근데 이는 아동 ADHD로 진단받은 50~60%가 성인이 되면서도 이 증상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성인은 아동 때부터 가지고 온 것이며 다 커서 즉, 성인이 되어서 발병되지 않는다는 사실이에요.

제 지인도 어릴 때 가만히 있지 못했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근래에 사람들 말을 제대로 알아들을 수가 없어서 심각성을 본인이 인지하고 상담을 받아보고 알았다고 하네요.

 

제 지인이 이를 털어놓기까지 망설였다고 하는데, 평소에 제 말을 잘 들어주지도 않고 말해도 기억도 못 해 서운했지만 이제야 다 풀렸습니다.


TV나 인터넷 속의 소식들이 멀게만 느껴졌는데 제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어 좀 더 귀를 기울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그럼 더 다양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