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임신 및 육아에 관한 궁금증

임신초기 주의사항 건강한 아이 낳기위해 알아둬야 할 것 정리

by 청두꺼비 2022. 1. 14.
반응형

 

 

계획 임신이라면 아이가 들어선 것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겠지만, 어쩌다 우연히 애가 들어설 경우에는 본인이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생리가 나오지 않아 테스트해보면 그때 서야 알아차리게 되는 것이죠. 

 

본인이 임신한 사실조차 모르고 술과 흡연을 했을 때는 혹시라도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줬을까 봐 걱정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임신 초기 신체적으로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임신이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임신초기 주의사항을 여기저기 알아보고 건강한 아이를 낳기위해 좋아하던 것을 끊고 몸을 챙기게 되죠.

저 역시 매일 달리고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했는데 이를 안 순간 몸을 아끼게 되고, 먹는 것도 조심하게 되었습니다.

 

 

 

임신초기 주의사항 건강한 아이를 낳기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임신초기 주의사항과 임신 초기증상을 숙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초기는 14주까지 정도의 기간으로 신체에서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태아의 뇌세포가 만들어지는 시기입니다. 임신 초기증상은 예정일에 맞춰 생리가 안 나오게 되면서, 사람마다 다르지만, 가슴 통증이 생깁니다. 제일 먼저 입맛이 떨어지고 입덧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내부적으로 변화가 일어나면서 입덧을 하게 되고 두통이나 가슴 두근거림, 유방통, 살짝 아픈 배 등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몸의 증상이 나타나는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도 큽니다. 그래서 우리는 임신초기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건강한 아이를 낳기위해 알아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임신초기 주의사항으로 오래 서 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 무리한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몸을 무리하게 하면, 피로가 누적돼 모든 신경이 자궁으로 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충분한 영양분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임신초기 주의사항으로 관계는 4개월 정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는 신체의 활발한 작용으로 자칫 자궁에 무리가 갈 수도 있어서입니다.

먹는 것도 조심해야 하는데, 술과 흡연은 정말로 치명적입니다. 아이가 배 속에 있다는 것을 몰랐을 경우에 이미 마셔버린 술은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알아버린 상태에서는 절대로 입에 안 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는 아이가 건강하게 태어나지 못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먹는 약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허리가 아파서 정형외과를 찾아갔는데 X-ray도 찍지 못하고, 약도 처방받지 못했습니다. 의사가 제일 먼저 묻는 것이 임신했느냐 인데, 했다고 하니 놀라면서 아주 간단한 물리치료만 받고 왔습니다.

 

 

 

임신초기 주의사항으로 그동안 마셔왔던 커피도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산부가 먹게 되는 것들은 배 속의 아이에게 다 전달됩니다. 카페인이 물론 나쁜 것이 아니지만, 태아의 두뇌와 신경계를 발달시키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생선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데 평소에 초밥을 즐겨 드셨다면, 이도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선에 메틸수은을 가질 수 있는데 이는 신체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서입니다.

뜨거운 물에 목욕을 좋아했던 분은 당분간 안 해야 합니다. 임신초기 주의사항으로 뜨거운 물에 양수 온도가 높아지는데 그러면 태아의 발달에 이상을 줄 수 있어서입니다. 탕 목욕, 반신욕, 사우나 모두 피하세요.

임신초기 주의사항으로 장거리 이동도 피하고, 본인의 몸에 무리가 되는 것들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임신초기 주의사항은 본인의 몸과 컨디션을 챙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너무 받지 말고 긍정적인 생각이 좋겠습니다.

 

입덧이 시작되기 전이라면 임신초기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먹고 싶은 음식이지만, 몸에 좋은 것으로만 드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초기라서 임신초기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참 많은데 건강한 아이를 만날 때까지 꾹 참기로 했습니다.

 

굳이 저것이 아니어도 먹을 것이 넘쳐나니까요.

 

그럼 건강과 관련된 것들에 대해 많이 공부하고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