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직접 해봤습니다(꿀팁)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 간단한 방법

by 청두꺼비 2022. 5. 1.
반응형

저는 초, 중 때 과학의 날에 1등을 놓친 적이 없습니다. 단 한 번 빼고요. 무엇으로 과학의 날에 1등을 차지했었냐면, 바로 고무동력기 부문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 관심이 생기면서 스스로 만들게 되고, 잘 만드는 사람한테 직접 가서 물어보고 해 1등까지 했었네요. 공부를 많이 하면 할수록 실력이 늘듯, 고무동력기도 만들면 만들수록 잘 만들 수 있는데요. 만드는 것도 그냥 자기 마음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도면을 보고 1:1 똑같이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로 시작해서 이번에도 똑같이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를 해보려고요.
제가 최대한 잘 만들고 잘 날릴 수 있도록 저의 노하우를 담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준비물은 두꺼운 책, 칼, 가위, 손톱깎이, 본드, 물풀, 사포, 라이터나 초, 칼날을 준비합니다.

 

 

고무동력기를 본격적으로 하려면 상자를 열어 부품들을 다 꺼냅니다. 그리고 도면에 나와 있는 부품 수와 맞는지 확인하세요.

 

부품 수가 틀릴 일은 없지만 확인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일 먼저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를 하려면 종이를 올려주세요. 제일 좋은 팁은 다림질하는 것이 좋은데, 저는 집에 다리미가 없어서 다림질을 못 했습니다. 

 

이를 보는 분들이라면 빨리 종이부터 오린 다음 다림질해주세요.

 

 

만약에 다리미가 없다면 저처럼 두꺼운 책에 종이를 끼워줍니다. 종이가 잘 펴져 있어야지 팽팽하게 붙일 수 있습니다.

 

두꺼운 책에 종이를 넣은 분이라면 그 책을 깔고 앉아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해봅시다.

 

 

앞날개부터 조립하겠습니다.
왜? 앞날개부터냐? 실수해도 수평꼬리날개로 만들면 됩니다. 반대로 수평꼬리날개부터 조립하다가 자칫 댓살이 부러지기라도 한다면, 부품이 모자라서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를 완성할 수가 없어요.


초등학교 때도 여유의 부품이 없어서 완성하지 못했는데 지금도 여유분의 부품은 없네요.
아!! 20년 전에는 4,000원, 현재는 5,000원입니다.

 

물가 변동에 따라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하는데 1,000원이 올랐네요.
앞날개를 만들 때는 1:1 똑같이 만들어 주면 됩니다. 아주 똑같이 정밀하게요.

 

 

U자 댓살 같은 경우는 도면에 놓았을 때 전혀 완전히 똑같지 않을 텐데요. 이때 라이터나 촛불로 댓살을 지져 모양을 잡아줍니다. 

 

여기서 꿀팁!
댓살 겉에서 불로 지지면 부러지거나 태우거나 삐뚤어질 수가 있어요. 이에 U자 댓살 안으로 불로 지져서 도면과 똑같이 변형시킵니다.

앞날개는 U자 댓살이 생명이예요. 그리고 이 기초가 되는 V자 댓살과 1자 댓살은 열을 가할 필요도 없이 도면과 똑같이 잘라주세요. 그리고 수평이 되게 만들어주세요.

 

 

수평이 돼야 오래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댓살을 자를 때에는 손톱깎이를 이용해주세요. 그래야 깔끔하게 뚝딱 잘립니다. 순서대로 만들어 주고 끼우면 됩니다.

 

 

U자 댓살을 넣고도 수평이 되는지 확인은 필수! 수평이 되지 않으면 수평이 되도록 맞춰 주세요.
그리고 앞, 뒤가 일직선으로 맞아야 합니다. 눈을 지그시 감고 일직선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 앞날개 수평이 되는지 앞, 뒤가 일직선인지 확인!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 수평꼬리날개도 앞날개 만드는 것이랑 똑같아요. 1:1 도면에 맞게 댓살을 가열해 모양을 잡아주고 만듭니다.


나머지 날개도 똑같이 만들어주고요.

 

 

이렇게 날개를 다 만들어 준 다음 동체를 매끄럽게 사포로 정리해줍니다.

간혹 거친 게 있어서 손을 다칠 수가 있거든요.

 

 

해서 고무 거는 위치를 잡아, 뚫어주고 고정해줍니다.

 

 

그러면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 뼈대가 다 완성됩니다. 여기에 이제 종이를 붙이면 되는데요.

 

앞서 먼저 오린 종이책을 펴서 찾아서 댓살에 물풀을 발라줘서 붙여줍니다.

 

여기서 꿀팁!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에서 종이 붙일 때, 절대로 딱풀은 사용하지 마세요. 딱풀은 굳으면 무게가 더해져 수평이 안 될 수도 있고, 더 무거워집니다. 근데 물풀은 증발이 되고 딱풀보다 가벼워요. 꼭 물풀을 사용하세요.

종이를 붙이고 나서 조금 건조한 후 삐져나온 부분은 가위나 칼로 오려줍니다. 이때 자칫 종이가 찢어질 수 있으니 살며시 조심조심 잘라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 완성!!
무게 중심 맞추고 날리는 것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 나가려고요!

 

어때요?? 코스모 고무동력기 만들기 단계적으로 하면 쉽죠?

 

혹시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그럼 저는 날리러 갔다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