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심리 파악하기(인간관계)

사기꾼의 특징 정리 사기 예방하는 방법

by 청두꺼비 2023.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두꺼비입니다. 제가 예전에 사기를 당할 뻔한 적이 있는데요. 너무 놀라서 아빠한테 전화해 물어봤습니다. 사기는 거의 돈과 연루된 경우가 많은데요. 보이스피싱이나 대면편취, 가까운 지인의 달콤한 말 등이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당할 뻔한 사기는 보이스피싱이었는데요. 02로 시작되는 전화가 오더니 저보고 통장이 범죄와 연관돼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서울남부검찰청에 출석하라는 것입니다. 저는 순간 당황해 현재 서울이 아니고 돈도 없는데 어떻게 내 통장이 범죄에 이용되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일단 출석하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알았다고 하고 전화를 끊고 은행에 다닌 아빠에게 내 통장에 대해서 좀 알아봐 달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아빠가 보이스피싱이라고 하시더라고요.

 

 

     당시에는 그런 전화를 받으니 정말 당황스러워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다 믿었습니다. 어쨌든 저의 첫 보이스피싱은 이렇게 끝이 났어요. 하지만, 언제 또 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무섭더라고요. 뉴스나 신문에서도 자주 등장하고요. 또한, 오빠도 부동산 투자로 사기를 당할 뻔했습니다. 

     우리 도처에는 사기가 넘쳐나고 있고, 나에게 행하는 친절과 배려가 어쩌면 나를 목적으로 사기 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리워지더라고요.

     오빠의 부동산 사기는 해당 건물에 투자하면 달마다 규칙적으로 임대료 수익이 나온다는 것이었습니다. 해당 건물이 최고의 입지 조건이고 다른 사람들은 하고 싶어도 없어서 못 줄 정도로 라며, 투자하라는 듯이 계속 회유하더라고요. 오빠가 엄마, 아빠한테 전화해서 빨리 돈 달라고 했는데요. 엄마가 버럭 화를 내면서 그 좋은 것은 알만한 사람이면 다 했고, 가족에게 추천하지 않냐고 빨리 정신 차리라고 했네요. 오빠도 사기를 당할 뻔했지만, 엄마의 큰 소리로 정신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사기를 잘 치는 사람들 속에 있을 수 있는데요. 나는 안 당하지, 나는 속지 않아 이러면서도 당할 수 있는 것이 사기입니다. 그렇다면 사기꾼의 특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까요.

 

 

     오빠와 저는 사람을 잘 믿습니다. 엄마가 그래서 저희를 답답해하고 속상해하는데요. 생각해 보면 아빠도 사기를 당할 뻔한 적이 있네요. 그때마다 엄마가 나서서 큰 피해는 입지 않았습니다.

     엄마가 입이 닳도록 말하는 사기꾼의 특징이 있는데요. 먼저 부모보다 더 한 친절과 배려를 베푼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간이든 쓸개든 다 줄 것처럼 해주는 것이죠. 생각해 보면 부모도 아니고 나한테 그렇게 잘해줄 이유가 없습니다. 나한테 잘해주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뭐 한 가지 뜯어가려는 속셈인 것이죠. 

     사기꾼의 특징은 정말 본인에게 잘해 준다는 것입니다. 

     특히 입만 열면 거짓말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똑똑한 사기꾼이라면 일관되게 거짓말을 하고 다니겠지만요. 좋은 투자 정보라든지, 대박 나는 투자 정보라든지, 당신에게만 알려 주는 것이라고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정말 그런 정보라면 가족들에게 말하며 제삼자에게는 말을 안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본인만 배부르려고 하는 것이 사람으로 그 좋은 투자 정보를 당신에게 알려줄 필요가 없는 셈인 것이죠. 

 

 

     사기꾼의 특징은 인물이 반반합니다. 거의 뉴스나 신문을 통해 피해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사기꾼의 특징으로 인물이 다 좋다고 하더라고요. 생긴 것이 선하다, 착하다,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은 아니었다, 등. 선한 인상과 착한 이미지에 마음이 끌리는데요. 외모가 그렇다면 사람이 경계심을 가지고 대하는 한편, 선하게 생긴 얼굴에는 경계심이 풀어집니다. 이에 사기꾼은 본인의 선한 이미지를 이용해 사기를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기꾼의 특징으로 본인의 신념이 정말 강합니다. 그러면서 말도 잘하고요. 말솜씨가 청산유수로 언변이 좋으며 홀립니다. 소위 말해 사람을 홀리는 재주가 있습니다. 

     사기꾼의 특징은 처음에는 엄청난 부자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돈을 적게 빌리는 경우이죠. 갑자기 지인이 아프다, 내가 금방 갚겠다. 처음에는 20만 원 두 번째는 30만 원 그러다가 차츰차츰 액수가 커져 1억이 넘게 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짜 부자는 돈을 빌리지 않습니다. 또한, 웬만한 사람도 돈을 빌리지 않아요. 설사 빌리더라고 금융기관에서 빌립니다. 

 

 

     사기꾼의 특징 중 제일 의심해야 할 부분은 누구에나 아무에게나 말하지 말라고 합니다. 이런 말을 하는 경우는 다른 사람에게 똑같이 했던 행동을 또 다른 사람에게도 하기 때문이지요. 이에 이건 비밀인데, 이건 너만 알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면서 점점 둘만의 비밀을 형성시킵니다. 

     부탁을 안 들어주면 안 되게끔 하는 것이 사기꾼의 특징입니다. 사기꾼은 부탁할 때 꼭 들어줘야 하는 것처럼 말을 정말 잘합니다. 만약에 부탁을 안 들어주면 당사자를 궁지에 모는 스킬이 있어요. 이럴 때는 피하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이 정도로 사기꾼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지금 딱 떠오르는 사기꾼의 특징이 있습니다. 사기꾼은 그냥 사기 치러 가지 않습니다. 사기당할 사람에게만 사기를 친다고 해요. 이 말인즉슨 너무 약하게 보이지 말아야 하며, 약점을 보여서는 안 돼요. 특히 외로움이요. 엄마, 아빠랑 사이가 안 좋다, 배우자와 사이가 안 좋다, 자식과 사이가 안 좋다, 친구가 없다 등 본인이 외롭다는 것을 내비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기꾼들은 이러한 약점을 잘 파고들어 사기를 치니까요.

     이번에는 사기꾼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 봤는데요. 더 많은 특징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만 간추려 봤습니다. 추후 더 정리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