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심리 파악하기(인간관계)

고부갈등 원인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 개선

by 청두꺼비 2022. 7. 13.
반응형

고부갈등원인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 개선

결혼 후 마냥 행복한 것 같았던 결혼생활이 본인의 생각과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우자가 연애 때, 결혼 후 변한 모습

배우자만 보고 결혼했더니 확대된 가족

연애 때와 결혼 생활의 차이

등 특히 나만의 가족만 챙기면 되는 줄 알았던 것이 결혼으로 인해서 확대돼 경제적 부담, 심리적 부담이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도 고부갈등 원인,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가 제일 어렵고 복잡한데요.

이번에는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결혼이란?

결혼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독립된 성인 남녀가 만나 가정을 이루는 것입니다. 새 생명의 탄생을 기원하고 새로운 가정의 탄생인 셈이죠.
 
육체적 독립은 확실하지만, 정신적 독립이 덜된 성인 남녀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때 고부갈등 원인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가 등장하죠.  

 

 

고부갈등?

왜? 장모님과 사위에 의한 장서갈등은 많이 없고, 고부갈등 원인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에만 관심이 많은 걸까요?

 
실제로 N사의 검색어 조회수만 봐도 고부갈등이 장서갈등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서갈등보다 고부갈등으로 힘들고 괴로운 며느리들이 많다는 것이죠.
 
실제로 저를 비롯한 제 지인들도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가 어렵고 힘들고 많이 지쳐있습니다.
 
제가 사실 부부 상담받고 있는데 고부갈등 원인으로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가 힘들고 어려워서 받고 있고요.

 

 

부부상담 필요한 경우 부부상담의 필요성 효과

결혼한 지 1년 반이 흐르고 있습니다. 연애는 대학생 때부터 시작해 거의 햇수로 6년을 함께 했어요. 결혼 초에는 서로 별문제 없이 알콩달콩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 와서 우리 

memoryseung1224.tistory.com

 

 

다양한 고부갈등 원인이 있을 텐데,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 개선은 누가 정립해줘야 할까요?

 

어머님?

며느리?

 

 

바로 배우자인 신랑과 아버님 시아버지입니다.

 

 

고부갈등 원인을 크게 보면, 5060세대들이 행복한 시기에 태어났으면서도 연애다운 연애를 못 해봤고, 돈 벌기에 급급해 문화생활이나 여유를 가지지 못했습니다. 이에 배우자의 사랑과 관심이 필요할 때 서로 살아가기 바빴죠. 자식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잘 모른 채 말이죠.

근데 자식이 장가나 시집을 간다고 하니까, 새 식구가 생겨나고 본인과 다른 결혼생활을 비교하죠.
 
“나는 뼈 빠지게 일하고, 여유 없이 앞만 달려왔는데...”

이런 생각이 들면서 며느리에 대한 기대감과 욕심이 생겨나고 ‘나’한테도 잘하겠지?라는 기대심이 결국 고부갈등 원인이 된 것입니다.

 
한마디로 시어머니의 보상심리가 며느리한테 화살이 돌아가면서 고부갈등 원인이 된 것입니다. 

 

 

이런 본인의 엄마나 배우자의 마음을 알아야 하는 것이 아들과 신랑인데 정작 어머니를 외면하죠.

 

무관심인지? 감정이 없는 건지?

 

눈에 뻔히 본인의 어머니가 배우자에게 많은 기대와 욕심을 부리는데 이러한 상황을 모른 채 합니다.

 

 

고부갈등 원인은 서로가 힘들고 괴로운 것을 인정 안 해주고
외면하고 모른 척하니까 발생하는 것입니다.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는 신랑(아들 당신)이 정립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지 못한 아들들이 많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정신적 독립이 안 된 아들들은 그저 본인의 어머니에게 예의를 갖추고 잘하길 바라는 것뿐이죠. 이때는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 개선보다 신랑과의 관계, 대화가 필요하며 정 안되면 상담이 필요합니다.

 

 

서로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 이해하기보다는 왜 그런 짓을 했어? 라고 잘잘못만 따지기 때문이죠.

 

이러면 부부 사이가 멀어질 수 있습니다. 안 그래도 고부갈등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 신랑까지 멀어지면 결혼 생활이 많이 힘들어질 수 있어요.

 

또한, 신랑이나 며느리 당사자도 제삼자, 관찰자의 시각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은 자기가 유리한 대로 생각하고 자기 말과 의견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니까요.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 서로가 기대하지 않고 욕심부리지만 않는다면 고부갈등 원인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 개선은 당사자 간의 해결보다 주변 사람들, 가족이 정립해줘야 합니다.

이들의 관계를 알면서도 모른 체하지 말고, 사랑과 관심을 쏟아주면 됩니다.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 됩니다.

  

고부갈등 원인으로 시어머니와며느리 관계 개선에 대해서 많이 알고 공부하는데 하면 할수록 어렵네요.

 

그냥 시어머니들은 며느리한테 기대 안 하고 본인 아들과 잘 살길만을 바라면 좋겠습니다.

 

한 가정의 탄생이 잘 되길 기원만 해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