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직접 해봤습니다(꿀팁)

남과 비교하지 않기 비교하지 않는 연습 방법

by 청두꺼비 2023. 5.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추만사입니다. 엄마랑 통화하면서 우리 집 아기가 다른 집 아기보다 잘 안 자서 힘들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엄마가 버럭 화를 내더라고요. 왜 너의 소중한 자식을 다른 집 자식이랑 비교하냐고요. 엄마한테 혼난 것도 혼난 것이지만, 제가 가장 소중한 나의 자식을 남의 집 자식과 비교했다는 것에서 놀랐습니다. 저희 자식이 이를 알면 얼마나 속상해할까 마음이 아프면서 저에 대해 실망했습니다.

     저의 엄마는 한 번도 친오빠와 저를 남과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가까이에 있는 사람 하고도요. 저의 사촌오빠가 판사에다가 교수인데 이들과 단 한 번도 비교하지 않았어요. 엄마가 한 번 그러더라고요.

 

 

남의 집 자식들 찬양해 봤자
나에게 무슨 도움이 되느냐고요.
못 나도 내 자식들, 잘나도 내 자식들이라고
내 자식들이 최고라고 했습니다.
 

     그때는 무슨 뜻인지 몰랐는데요.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엄마가 오빠와 저를 정말로 사랑했다는 것을요. 만약 엄마가 저와 다른 사람을 비교해 가며 저를 무시했다면, 저는 엄마를 좋아하지 않았을 것이고 따르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현재 저는 엄마를 많이 좋아하고 사랑하거든요. 늘 제 편이었고 저를 위해서 모든 것을 하신 분입니다. 이런 엄마 밑에서 성장했는데 제가 정작 내 자식을 남의 집 자식과 비교하더라고요. 엄마한테 한 소리 듣고 나서 정신 차렸습니다. 그리고 옆에 있는 신랑한테도 한 소리 들었네요. 비교하지 말라고요.

 

 

비교해 봤자, 돌아오는 것은
외로움과 우울함이라고요.

 

 

     중학생 시절 같은 반 아이의 아빠가 의사라는 소리에 왜? 우리 아빠는 의사가 아니지? 이랬고, 다른 집 엄마는 운전 잘하는데 왜 내 엄마는 운전을 못할까? 이런 생각했고, 저 집 오빠는 전교 1등 하는데 왜 우리 오빠는 전교 1등이 아닐까? 이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면서 저 혼자만 불행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왜? 나는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없을까? 왜 나는 친구가 없을까? 이런 생각만 했는데요. 계속 부정적인 생각만 하다가 우울하기도 했네요. 

 

 

     대학을 가고 연애를 하고 제가 어느 순간 괜찮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제 좀 괜찮아졌나 보다 했는데 저의 자식을 남의 집 자식과 비교하고 있네요. 계속 이러면 저의 집 자식이 얼마나 불행하고 힘들까 걱정이 많아졌습니다. 이러면 안 되지 안되지 하면서 남과 비교하지 않기 위해 연습하려고요. 

     저를 위해, 저의 자식을 위해서요. 불행을 사서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그러면 남과 비교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이 좋을까 정리해 보게 됐습니다.

 

     남과 비교하지 않기 위해서는 나만의 것, 내가 잘하는 것으로 만족하기. 남과의 비교를 통해 잘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본인 만이 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달리기 시합을 했습니다. 1등을 못 이겨 불행해하지 말고, 저번보다 본인이 1초라도 빨랐다면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만족하면 됩니다. 굳이 1등과 비교해 불행을 자초하지 말아요.

 

 

남과 비교하지 않기 위해서는     
남과 비교하지 말고 본인 스스로를

어제와 오늘로 비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야 자기 내면에서 참된 행복과 성공을
마주하게 되는 것입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알랭은 “남보다 나은 점에서 행복을 구한다면 영원히 행복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면 누구든지 남보다 한두 가지 나은 점은 있어도 전부가 뛰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행복이란 남과 비교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하는 데서 얻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이는 남과 비교해 본인을 불행하고 불안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타인과의 비교를 지적한 것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타인과 비교하며 자신을 낮게 비하하는 것을 내면의 폭군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남과 비교하지 않기 위해 비교하지 않는 연습 방법은 남들을 의식하지 말고 ‘오늘의 나’가 어제보다 발전했는지, 괜찮아졌는지에 대해 알아가고 발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서로 다른 다양한 재능과 능력을 갖췄습니다. 저 친구가 잘하는 것을 나는 못할 수 있고, 내가 잘하는 것을 저 친구가 못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모든 재주를 가질 수 없습니다. 내가 가지진 못할 것을 상대방이 가지고 있어 서로 상호작용되는 것이고요.

 

     남과 비교하지 않기 위해 비교하지 않는 연습 방법은 자신에게 없는 것에 너무 연연하지 않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본인에게 최고의 장점이 있으니까요. 그러면서 자존감을 키워나가세요. 어제보다 더 성장한 자기 자신을 그리고 사랑해 주세요.

 

    남과 비교하지 않기 위해
비교하지 않는 연습 방법은
자기 자신부터 사랑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