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직접 해봤습니다(꿀팁)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 뱃살 빼는 방법 총정리

by 청두꺼비 2024. 5. 28.
반응형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 뱃살 빼는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제가 임신해서 배가 나온 것인지 살지 쪄서 배가 나온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요즘 뱃살이 나왔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 말로는 복직 전에 날씬하고 했는데 사무실 다니고 나서부터 살이 찐 것 같다고 했어요.

제가 봐도 육아휴직 때는 휴식이 충분했고, 아이와 함께 돌아다니는 시간이 많아서 살 찔 겨를이 없는데요. 솔직히 복직 후에는 종일 사무실에 있어야 하고 컴퓨터 작업한다고 앉아 있어야 하니 칼로리 소모가 적어진 것 같아요.

 

그리고 스트레스 생길 때마다 사무실에서 제공하는 과자를 먹었는데요. 그것 때문에 제가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지금 임신 5주차로 임신 때문에 살짝 배가 나온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아니 완전 임신 초기인데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는 아닌 것 같기도 하고요.

 

이래저래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해져 정리해보게 됐고, 뱃살 빼는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는

먼저 식습관이 불규칙해지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삼시 세끼를 제때 잘 챙겨 먹던 사람이 아침을 거르고 아침에 먹어야 할 양을 점심, 저녁에 나눠서 먹을 경우 같은 양이라고 해도 몸무게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또한,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비만이 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밤늦게까지 깨어있는 경우 야식을 섭취하게 돼 칼로리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고, 또 잠이 부족할 경우 지방을 분해하는 '렙틴' 호르몬의 분비량이 줄어들기도 해요.

심한 스트레스는 식욕을 오히려 늘어나게 하고, 이로 인해 복부 지방이 축적될 가능성도 높아져요.

폐경기 전후의 여성은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급격한 체중 증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 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되고, 이에 따라 섭취 열량을 덜 태우고 생활습관 역시 변해 신체 운동량이 줄어들면서 체중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또 다른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로는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 변화, 수면 부족, 스트레스, 야식이나 간식 증가, 운동 부족,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 등으로 인해 뱃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고 앞서 말했는데요.

제일 안 좋은 식습관으로 야식이나 간식 때문인데요. 야식을 하게 되면 다음날 아침까지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체내에 지방으로 쌓일 확률이 높고, 운동을 안 하면 특히 복부 주변의 지방은 쉽게 쌓이고 노력에 비해서 빼기도 어렵다고 합니다.

또!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은 특별한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어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가 또 있는데요.

 

체질, 탄수화물 섭취, 오래 앉아 있는 경우, 칼로리 소모가 적은 운동, 여성호르몬 수치, 수면 시간 부족,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단과 운동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을 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칼로리 소모가 적은 운동을 피하고 유산소 운동 등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로 또 여성의 경우 갱년기 전후로는 신진대사가 느려져 뱃살이 찌기 쉬운데요. 근력운동의 질을 높여 근육을 키우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앞서 말한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지방을 없애는 호르몬인 '렙틴'이 줄어들고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그렐리' 호르몬이 증가하는데요. 지방 분해는 느려지고 식욕이 증가해 폭식을 하게 됩니다. 평균 수면시간인 7~9시간을 지키도록 하며, 야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진짜 직장인들이 왜 뱃살이 많은지 알겠다니까요. 출퇴근 시간으로 충분한 수면 못 하잖아요. 하루 종일 사무실 내에 앉아 있어야 하고요.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를 알았다면 빨리 빼는 것이 좋은데요.

 

뱃살을 빼는 방법으로 허리를 펴고 배에 힘을 주면 복부 근육이 긴장되어 뱃살이 빠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꼿꼿하게 앉은 자세로 복부에 힘을 주면 척추 주변의 외복사근, 복횡근, ,내복사근이 동시에 단련되며 허리 통증까지 완화할 수 있다고 해요.

또, 라운드 숄더가 심해지면 등을 당겨 앉는 데 도움을 주는 등 근육이 약해지며 겨드랑이와 옆구리로 살이 쳐집니다. 이런 자세가 계속 돼 골반이 전방 경사되어 앞으로 기울면 내장기가 하복부로 쏠려 복부비만을 불러옵니다. 그러니까 곧추 세워서 앉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드로인(draw-in) 운동’이 있는데요. 일명 앉아서 하는 뱃살 빼는 운동이라고 해요. 제자리에 서서 허리를 곧게 펴고 뱃가죽을 등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배를 집어넣습니다. 힘을 주고 30초 정도 상태를 유지하면 된다고 해요.

 

여름이라서 옷이 가벼워져 금방이라도 뱃살은 티가 나는데요.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알았다면 빨리 뱃살 빼는 방법으로 빼면 좋겠습니다.

 

저는 임신 초기인데 배가 조금 나와서 식단 조절이라도 하려고요. 아직 입덧이 시작되지 않았지만, 하게되면 살이 급격히 빠질 것 같기도 합니다. 

 

근데 임신 때는 다이어트보다는 유지하거나 살이 조금만 찌도록 노력해야 겠어요.

 

그러면 갑자기 뱃살이 찌는 이유 뱃살 빼는 방법 총정리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