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먹으면 좋은 것

[단감] 가을 되면 먹는 단감, 단감효능 알아보기

by 청두꺼비 2020. 11. 13.
반응형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에 일교차가 심해 몸이 약해지기 쉽다고 해요. 이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잔병이나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환절기에는 더욱더 건강과 몸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건강 관리로는 계절에 따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제철음식을 먹으면서 유지하면된다고 해요.

요즘은 가을로써 어떤 제철이 대표적인가 봤더니 '단감'이더라고요. 단감은 달콤한 맛에 풍부한 여러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가을의 '천연 보약'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단감이 저러한 별명을 가지게 되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가을 제철 대표인 단감은 현재 마트에 할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더라고요. 이날이 날이다 싶어 많이도 사 왔습니다.


순간 단감을 먹으려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가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냥 평상시 같았으면 무심결에 다 먹었을 텐데 이제는 입으로 들어가기 전에 우리 몸과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찾게 되는 버릇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럼 입으로 들어가기 전, 단감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감효능

단감에는 ▲비타민C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이 많이 있어 면역력 상승, 만성피로 회복, 눈 건강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해요.

 

또한, 다른 단감효능으로는 ▲타닌 성분을 가지고 있어 알코올 농도 상승을 방지하고 흡수를 늦추며 숙취 해소를 도와줍니다.

 

제일 궁금한 점이 단감효능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가 일텐 데요.

 

단감은 식이섬유도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펙틴 성분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배출을 잘되도록 한다고 해요.

 

특히나 단감의 ▲스코폴린틴 성분이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럼 진정한 단감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먹어봐야 될 텐데요.

주스보다는 직접 깎아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단감을 깎다 보면 떫은맛을 내는 부위가 있는데요.


이 부위는 도려내어 먹어야지 단감효능도 보고 달게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단감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단감을 씻어야겠죠?

물론, 안 씻어도 될 만큼 깨끗하다고 해도 식초 한 방울이라도 떨어뜨려 씻는 것이 위생상에 좋습니다.

 

깎아 드실 때 감 껍질이 더러우면 먹는 부위도 더러워지니까요.

 

 

저는 단감효능을 실질적으로 느끼기 위해 뽀득뽀득 감을 씻겼습니다.

 

 

깨끗이 씻겨냈쥬? 

 

 

다음 씨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 일단 반으로 갈라줍니다. 

처음부터 깎아 내시는 분이 있는데요. 그럼 껍질이 벗겨진 부분을 만지기 때문에 위생상에도 좋지 않고 맛이 조금 없어진다고 해요. 

 

손에 열 때문에요.

 

 

반으로 가른 다음 또 반으로 가르면 되는데요. 단감효능을 느끼기 위해 먹기가 조금 복잡한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ㅎ

실제로 깎아 먹기 귀찮아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왜냐하면, 손이 많이 가니까요. 꼭지 부분은 칼로 도려냅니다. 도려 낼 때 색이 다른 부분으로 푸석푸석한 것이 보일 거예요. 그것도 포함해서 도려주세요.

 

 

깔끔하게 도려내었죠? 단감효능이 저 과즙 속에 꽉 차 보입니다.

 

 

떫은맛을 내는 부위도 있는데요. 혹시 뭔지 아실까요?

청두꺼비는 가을만 되면 단감을 즐겨 먹기 때문에 먹다 보니까 어느 부위가 떫은지 이제는 알겠더라고요. ㅎ

 

바로 저 진한 부분이 떫은맛을 내는 부위입니다. 처음에 모르고 저 부위를 먹었을 때 엄청 떫어서 혼나는 줄 알았어요.

 

바로 퉤퉤퉤 했던 기억이 납니다.

 

 

단감효능이 저 부위에 많다고 해도 절대 못 먹겠더라고요.

저처럼 떫은맛이 싫다면 꼭 저부위는 잘라주세요.

 

 

저는 저 부위를 아주 깔끔하게 도려내었습니다. 또한 꼭지 부분과 그 푸석푸석한 흰색 부위도 도려내었어요.

 

이제는 완전한 단감의 형태가 띄고 있습니다.

 

 

근데 또 씨가 있는지 확인해야 돼요. 자칫 맛있게 먹다가 씨를 깨물어 치아에 손상이 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우리의 이는 소중하잖아요. 

 

단감효능이 좋다고 해도 애초에 위험할 것 같으면 바로 빼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입으로 들어가기 전에 씨를 빼줬어요.

 

 

아주 깔끔하게 뺐죠? 

 

이제 하나씩 먹으면 됩니다. 어때요? 아주 달죠? 근데 달콤한 단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하는데요. 위산분비가 과하게 나와 속 쓰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변비도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가을 대표 제철과일인 단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늘 먹어서 몸과 건강에 어떤 효능을 주는지도 몰랐는데 이번에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과하면 안 좋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요. 계속해서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을 알아가봐야 겠습니다.

 

그럼 몸에 좋은 단감 맛있게 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