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먹으면 좋은 것

엽산 효능 8가지와 엽산 함유된 음식

by 청두꺼비 2022. 1. 21.
반응형

엽산 효능 8가지와 엽산 함유된 음식

임신하고 나서 산부인과에서 제일 먼저 엽산부터 챙겨 먹으라고 했습니다.

임신하면 엽산을 챙겨 먹는 것쯤은 알고 있었는데 의사 선생님이 적극적으로 권장하니 신랑이 바로 사다 주었어요.

 

매일 저녁 먹고 한 알씩 챙겨 먹고 있는데 순간 엽산 효능에 대해서 궁금하더라고요.

 

특히 임신하게 되면 꼭 엽산은 챙겨 먹으라고 하는데 도대체 엽산 효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엽산 효능 8가지와 엽산이 함유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신랑이 사다 준 폴시드 정입니다.

임신 전, 후로 하루에 1번 먹으라고 적혀있으며, 태아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기에 적힌 대로 엽산 효능은

  1. 폴산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
  2. 폴산의 수요가 증대하여 식사로부터 섭취가 불충분한 경우의 보급
  3. 악성빈혈의 보조요법
  4. 영양결핍성빈혈, 임신성빈혈, 소아빈혈 등 폴산의 결핍 또는 대사장애가 관여하다고 추정되는 경우
  5. 알코올중독 및 간 질환에 관련된 것의 빈혈

이러한 것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6. 세포 형성에 도움을 주고 7. 탈모 예방 8. 뇌 건강으로 치매를 예방하는데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해요.

 

 

엽산 효능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하루 총 섭취량이 1,000㎍(마이크로그램)이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엽산을 과다복용하면, 엽산 효능은 둘째치고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신장 결석이나 복부 팽만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평소에 자신이 먹는 음식에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엽산 효능으로 많이 들어간 것은

  • 브로콜리
  • 시금치
  • 쑥 같은 푸른 잎 채소
  • 키위
  • 참외
  • 토마토

등의 과일입니다.

 

 

근데 평소에 많이 안 먹는 것들이라서 이렇게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엽산 효능으로 음식을 챙겨 먹어도 일부는 많이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더 큰 이유로는 엽산은 체내에서 이용되는 효율이 높지 않아서 엽산 효능을 위해 자연식품 이외에 보충제의 형태로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엽산 효능을 알고 매일 이렇게 먹는데, 꼭 임신 때가 아니더라도 평소에도 섭취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우리 체내에서는 엽산이 부족하면 심혈관 질환이나 대장암과 직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근데 엽산이 이러한 질병을 일으키는 호모시스테인의 혈중 농도를 떨어뜨립니다.

 

 

엽산 효능을 알고 임신 전부터 먹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고 나서부터 꾸준히 먹고는 있지만, 저만 먹지 말고 신랑한테도 먹으라고 해야겠어요.

 

엽산이 임산부한테만 좋은 줄 알았는데 일반인들도 먹으면 좋다는 것을 알아서요.

 

그럼 열심히 먹어서 건강 관리하고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