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나의 깨달음(일기)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

by 청두꺼비 2022. 1. 26.
반응형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

중학교 때 그렇게 친하려고 노력했던 친구들이 있었는데 그 친구들과 끝내 친해지지 못했습니다.

가끔 꿈에 나오면 그렇게 그립고 그때 나도 친하고 싶었는데 왜 우리는 친구가 되지 못했나 되돌아봅니다.

 

그렇게 제가 좋아한 친구는 중학교 때 저와 별로 친하지 않은? 친구들과 친하게 사진도 찍고 여행도 다니고 그러더라고요. 

 

왜 나는 이 친구랑 친구가 되지 못했을까? 그때는 친했던 것 같은데... 친구로서 많이 좋아했는데 서운하고 답답한 심정이 또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그 사람 곁에 있는 친구들이 떠났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부질없는 생각과 못된 생각인 것을 알지만 꿈속에 그 사람이 나올 때면 이런 마음이 듭니다.

 

이제 친구라고 할 것도 없는 존재로 벌써 10여 년이 지났습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저는 현재 친구가 없습니다.

 

결혼식에 올 친구도 없습니다. 같이 브라이덜샤워할 친구도 없습니다.

 

 

근데 중고등학생 때도, 대학생 때도 사회인이 되었을 때도 그렇게 외롭지는 않았습니다. 저한테 친구 같은 존재 어머니가 곁에 있었으니까요.

 

어머니와 함께 여행 다니고, 어머니와 데이트하고 했던 시간들이 참 좋았습니다. 제가 무슨 말을 해도 다 들어주었고요. 그래서 친구가 없어도 외롭고 쓸쓸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지난해 결혼할 때쯤 대학교 때 사귄 10년 지기 친구들과도 멀어지고 제게 남은 단 한 명의 친구가 소중해지는 순간이더라고요. 그때 너무 힘들어서, 나는 고작 이것밖에 안 되는 사람인 건가? 내 성격이, 내 가치관이 사람을 사귈 수 있는 게 아닌가? 자책을 하다가 신랑이 저의 평생 친구가 되어준다고 했었습니다.

 

그때 얼마나 감동받고 울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제는 친구 없다고 징징댈 수가 없습니다. 바로 친구가 신랑이고 또 저를 많이 좋아하는 친구가 딱 한 명 있으니까요.

 

이제는 제가 친구를 사귈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가 친구가 없으니? 저를 비롯해 다른 사람들을 참고해 보았습니다.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

첫 번째 내가 좋아하는 사람하고만 친구가 되고 싶어 한다.

앞서 말했듯 중학교 때 제가 친하고 싶은 사람이 있었지만, 그 아이는 저한테 관심도 없었습니다. 근데 반에서 저를 좋아했던 다른 아이들이 몇 명 있었습니다.

차라리 그때 제가 좋아한 사람에게 목매달지 말고 저를 좋아했던 반 아이들과 어울렸다면 친구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친구 없는 사람의 특징을 보면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한테만 집착하느라 자기를 좋아한 사람을 놓치는 것 같습니다.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

두 번째 외로움이 별로 없다.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 중 외로움이 없습니다. 친구가 없어도 친구 역할을 대신해 주는 어떤 존재가 있습니다. 또한, 그 외로움을 느낄 틈도 없이 바쁩니다. 그래서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을 보면 늘 바쁘거나, 일을 하거나 혼자서도 잘하는 스타일이 많습니다.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

자기만의 신념이 확실하다. 일명 똥고집

친구를 사귀는 것은 서로 양보와 배려가 필요합니다. 내가 만나는 사람을 위해서 어느 정도는 그 사람을 배려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근데 자기 신념만 옳고 상대방의 의견은 무시하면 이건 친구 관계가 성립될 수 없습니다.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을 보면 무조건 자기 것이 옳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서울대를 나와도 자기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강요할 수  없습니다. 서로 타협해 가며 맞춰 나가야 하는데 무조건 자기가 옳다는 사람은 친구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

상처받기를 싫어한다.

친구가 있으면 사실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짜 친하다고 믿어서 툭 내뱉은 말에 상처를 받는 거죠. 근데 이를 풀면 좋은데 더 이상 상처받기 싫어서 관계를 스스로 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제가 그렇습니다. 저는 친하면 친할수록 존중해 줘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방 본인의 신념을 믿어주고 응원해 주는 편입니다. 설사 그게 아니라면, 조심스럽게 말하는 편입니다. 

근데 세상은 저 같은 사람이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상대방을 무시하니까요. 그래서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을 보면 자기방어가 강합니다.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

입만 열면 거짓말

친구 사이에 제일 중요한 것은 신뢰입니다. 근데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이는 친구 사이에서 믿음이 끊기는 것으로 결코 친구가 될 수 없습니다.

거짓말은 언젠가 탄로나 게 되어 있고, 그 거짓말이 본인의 자랑이나 본인의 편의를 위해서 그런 것이라면 주변 사람들이 다 떠납니다. 저 역시 입만 열면 거짓말을 일삼는 사람을 본 적이 있었는데 언제부터인지 소스라치게 만나기 싫더라고요. 

그동안 제가 속아 온 것도 분했고요. 근데 이런 사람이 자기가 거짓말을 하는 것을 당연시 여깁니다. 친구 없는 사람의 5가지 특징에 거짓말은 꼭 들어가고요.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제가 “내가 좋아하는 사람하고만 친구가 되고 싶어 한다.”, “외로움이 별로 없다.”, “상처받기를 싫어한다.” 이런 특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친구, 또 제가 사귈 수 있을지 잘 모르겠지만, 저런 특징을 좀 누그러뜨려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