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경험/바쁘지만 간단하고 맛있게 (직접 요리)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하게

by 청두꺼비 2022. 4. 1.
반응형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하게

완연한 봄기운이 돌면서 꽃이 피고 새싹이 돋고 그중 쑥이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습니다.

쑥 향기를 맡으면 어디선가 뜸을 들이나? 땅에 쑥이 많이 났나? 할 정도로 저는 쑥 향에 익숙하고 반갑습니다.

 

또한, 쑥이 제철이기 때문에 이맘때쯤 해 먹는 음식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집 안에 쑥 향기가 물씬 풍기는 쑥 된장국

을 끓여 먹는 것입니다.

 

어렸을 적부터 시골에서 자란 저는 할머니나 어머니, 아버지가 끓여준 쑥 된장국을 먹고 컸습니다.

봄만 되면, 할머니가 야들야들한 쑥을 캐고 쑥을 다듬어 푹 고아 쑥 된장국을 끓여주었죠. 제가 한 번 먹고 잘 먹는 모습

을 본 어머니도 할머니가 쑥을 주면 쑥 된장국을 끓여주었고, 아버지도 쑥 된장국을 좋아해 저에게 많이 끓여 주었습니

다.

저에게 쑥 된장국은 매년 봄에 즐겨먹는 최애 음식이 되었고 다 크고 결혼하고 나서도 혼자서 해 먹을 수 있을 만큼 제일 잘하는 음식 메뉴가 되었습니다.

안타깝지만, 쑥 된장국은 제가 잘할 수 있는 요리라고 신랑에게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음식이지만 신랑은 싫어합니다. 

 

 


하지만, 때가 되면 꼭 먹어야 하는 쑥 된장국! 

 

제가 기억한 바에 따르면 꼬맹이 6살 때부터 매년 먹어왔으니 거의 20여 년 동안 먹은 맛과 자취하게 되면서 저만의 노하우로 쑥 된장국 끓인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쑥 된장국을 어떻게 끓이는지 잘 모릅니다. 인터넷을 찾아봐도 모양이 예쁜 쑥국을 따라 만들다가 맛은 저세상으로 가버리고, 모양도 볼품이 없습니다.

제가 봐도 예쁘긴 한데 뭐가 그렇게 쑥국을 끓이는 게 어려운지 저 역시 예쁜 모양의 쑥국을 만들기 위해 여러 자료를 찾아보았는데 어렵기도 하고, 재료도 많고 해서 그냥 제가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하게 재료는 마른멸치(육수용), 쑥, 된장, 청양고추만 있으면 됩니다.
재료부터가 벌써 간단하죠?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한 과정 중 제일 귀찮은 것이 쑥을 손질하는 것입니다. 어렸을 적 할머니는 어머니가 많은 일 하는 것을 싫어해 쑥을 완전 깨끗이 손질해 주어 국만 끓이면 됐습니다.

하지만, 마트나 시장에서 사 온 것은 쑥이 지저분할 것입니다. 다른 풀이 있고, 흙이 조금 묻어 있을 것이고 검붉은 이파리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은 먹으면 입안에 걸리적거리기 때문에 모조리 제거해 주고 분리해 버립니다.

 

 

이때!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하게 쑥을 손질할 때 마른 멸치로 육수를 내줍니다.

물 용량이 중요한데 눈대중으로 맞춥니다. 솔직히 마른멸치 많이 해서 육수를 우려내는 것이 맛있긴 합니다. 더 짭조름하거든요!!

 

 

멸치로 육수 낼 때는 그냥 멸치를 넣어 소쿠리로 건져내도 되지만, 처음부터 팩에 넣어 육수를 만들면 한 번에 멸치를 건져낼 수 있어 편합니다. 또한, 깔끔하게 육수를 만들 수 있어 좋아요.

멸치 육수를 우려내는 동안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하게 쑥을 손질하고, 이제 쑥을 씻어냅니다.

 

 

쑥을 빡빡 문질러 주세요. 그래야 야들야들하니 질기지 않게 드실 수 있습니다. 2~3번 흐르는 물에 쑥을 헹구어 준 다음 앞서 만든 끓고 있는 멸치 육수에 멸치를 건진 후 쑥을 넣어 줍니다.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하게 쑥을 넣은 멸치 육수가 끓여지면 이제 된장을 넣습니다. 

 

 

된장도 그냥 넣지 말고 작은 소쿠리에 문질러서 된장을 풀어주세요.

그래야 쑥 사이사이 된장이 스며들고 짭조름한 것이 감칠맛 납니다.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하게 하는 비결이 청양고추도 송송 썰어 넣는 건데요. 칼로 자르기 번거롭다 싶으면, 가위를 사용해도 됩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매우니 청양고추는 2~3개 넣어 주는 것이 제일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한 과정을 다 거쳤으면 냄비 뚜껑을 닫고 약 불로 20분 동안 끓여줍니다.

 

 

쑥 된장국 끓이는법 초간단 과정이지만 20분 정도 끓이는 이유는 쑥을 야들야들하게 해 속에 들어가 소화를 편하게 하려고 하는 과정입니다.

 

 

20분 후에는 쑥 된장국이 완성됐다는 듯 쑥 향과 고소한 향이 풍길 것입니다.
가스레인지 불을 끄고 쑥 된장국을 국자에 퍼 국그릇에 담아 드셔보세요.

 

 

저는 인터넷에 나와있는 예쁨보다는 진짜로 맛있고 쑥 향이 물씬 나는 쑥 된장국 끓이는법을 초간단하게 해보았습니다.

다른 쑥국보다 예쁘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한 숟갈 떠드시면 입맛을 자극해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울 것입니다.

완연한 봄 쑥 된장국 끓이는법으로 초간단하게 드셔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