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너에게 알려 주고 싶은 식당/식도락 기행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 솔직 후기

by 청두꺼비 2022. 4. 9.
반응형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 이용 꿀팁

신랑이랑 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중 한 곳인 광양 매화마을에 꽃놀이를 하러 가기 전 배가 고파서 먼저 밥을 먹기로 했습니다.

 

 

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기는 꼭 가봐야하는 곳 추천

꽃이 피는 계절이 왔습니다. 추운 겨울을 지나 따뜻한 봄이 온 것을 바로 알 수 있는 것은 우리 주변에 꽃이 핀 것을 보는 것인데요. 저는 좀 더 일찍 벚꽃과 매화를 보고 왔어요.

memoryseung1224.tistory.com


광양이라서 광양불고기랑 섬진강 근처라서 재첩국 둘 중 하나를 선택해 먹으려고 했는데요. 아니 두 개 다 먹고 싶은 거예요. 제가 신랑한테 일단 재첩국을 먹고 후식으로 광양불고기를 먹자고 설득했습니다.


신랑은 육식을 좋아해서 고기가 꼭 있어야 하거든요. 저는 육류든 해산물이든 맛있으면 됐고, 그 지역의 유명한 음식을 먹고자 하는 편입니다. 

 

이곳은 섬진강 근처라서 재첩국이 유명한데요.

재첩국을 먹더라도 왜? 섬진강에서는 재첩국이 유명한지 먼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재첩은 모래가 많은 강바닥에서 서식하는 민물조개입니다. '갱조개'라고도 하고요. 생김새는 타원형에 가까운 껍데기 표면에 광택이 나는 외형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첩은 번식력이 강해 '하룻밤 사이에 3대를 볼 정도로 첩을 많이 거느린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재첩이 섬진강에 많이 서식하는 이유는 섬진강의 물이 맑고 수질정화기능이 있는 모래톱이 많아서입니다. 특히 바다와 접한 기수지역으로 재첩 서식지로 안성맞춤이라고 해요.

 

이에 섬진강까지 왔으니 재첩국을 안 먹어 볼 수가 없겠죠?

 

평소에 조개를 즐겨먹지 않는 신랑도 섬진강까지 왔으니 재첩국을 먹어보자고 해 어디가 괜찮은 식당인가 찾아보다가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을 발견했습니다.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

■주소
-전남 광양시 다압면 백운3로 715
-전남 광양시 다압면 신원리 496-3


■영업시간
매일 08 : 30 ~  20 : 00

■전화번호
055-883-2633

■주차가능
식당 바로 앞

■좌석
입식

■메뉴
재첩국 9,000원
모듬정식 1만6,000원
참게장정식1만2,000원
은어튀김3만원

 

저희가 시간대가 이른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주차할 때도 차가 많다고 생각했었는데 들어오니까 사람들도 많았네요.

 

 

신랑이랑 무엇을 먹을까 하다가 모듬정식 1만 6,000원을 주문했습니다. 이렇게 먹고 후식으로 광양불고기 먹어야 하니까요.

 

손님은 많은데 직원이 2명 밖에 없어 회전율이 늦었습니다. 음식 제공이 더디더라고요. 급기야 저희 다음으로 온 손님들한테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3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다른 손님이 그럼 직원 좀 뽑지 이랬는데 사장님이 직원을 뽑고 있는데 안 뽑힌다고 하소연을 하더라고요.
이렇게 정적이 흐르고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에서 저희 음식이 나왔습니다.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의 모듬정식 1인 1만 6,000원입니다.

 

반찬으로 참게장이 나오는데 이게 아주 꿀맛입니다. 짭조름하니 비리지 않고 살이 꽉 찼더라고요. 일반 간장게장하고 다른 맛이었습니다.

 

주요 음식은 재첩무침, 재첩전입니다.

부드러운 식감의 재첩을 무침으로 먹으니까 새콤하고 상큼하니 입맛을 자극해 줬습니다.

재첩전은 그렇게 특별하지는 않았습니다. 

 

저한테는 그냥 재첩무침이 더 맛있었네요.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의 재첩국인데요.

뽀얀 국물에 부추가 썰어져 있는데, 이는 어딜가나 볼 수 있는 재첩국의 기본입니다.

 

예전에 엄마랑 재첩국을 먹었을 때도 똑같았어요.

 

 

조갯국은 아닌 게 그렇다고 홍합탕도 아닌 게 재첩 특유의 향이 부추와 만나면서 계속 떠먹게 되었습니다.

재첩의 식감은 부드러웠고요.

 

 

재첩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알맹이가 작은 것이 입에 들어가면 두세 번 만에 씹혀져 목구멍으로 꿀떡 넘어갔네요.

제 입맛에는 얼마나 맛있었는지 한 알도 빠짐없이 재첩을 삭삭 긁어먹었습니다.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에서 재첩무침, 재첩전, 참게장 아주 맛있게 먹었네요.

원래 배고파서 먹을 때였는지 신랑하고 남김없이 삭 먹었습니다.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 사장님이 김에도 싸 먹으라고 해서 싸 먹었는데 우와~ 이렇게 먹는 것도 별미였어요.

바삭한 김과 재첩의 만남 바삭,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든든하게 먹고 광양 매화마을로 향했는데, 원래 후식으로 광양 불고기를 먹자고 했던 우리의 계획은 다음을 기약했습니다.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에서 배불리 먹은 나머지 광양 불고기를 먹을 공간이 없었네요.

 

아쉽지만, 광양 불고기는 뒤로한 채 우리의 배속에는 재첩을 남겼습니다.

섬진강 근처에서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재첩으로 든든하게 먹고 신랑과 꽃놀이를 즐겼네요.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
주관적입니다.

맛과 양 ★★★☆☆
재첩의 양이 적당히 있었고, 간이 짜지 않은 것이 맛있었습니다.
비리지 않고, 질기지 않았어요.
다만, 재첩전에 재첩이 많이 없어 보였습니다.

가격 ★★★★☆
엄마랑 왔을 때도 비슷한 가격대였습니다.

분위기 ★★★★★
식당 바로 앞 섬진강이 보여서 정말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재첩 먹으면서 강 쳐다보고, 신랑보면서 강 쳐다보고 계절이 바뀔 때마다 이곳은 어떨지 궁금했고 평온했습니다.

서비스 ★★★☆☆
일손이 모자라서 서비스가 다소 부족했습니다.
저희가 먼저 왔음에도 불구하고 뒤에 온 손님에게 먼저 음식이 제공됐네요.

주차 ★★★★★
광양 재첩국 맛집 섬진강뚝배기재첩식당 바로 앞 주차 공간이 있어서 주차하기는 편합니다.

총평
섬진강에 가면 꼭 먹어야 하는 재첩국! 재첩 맛은 거기서 거기고 장소가 참 중요한데 이곳은 바로 앞에 섬진강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