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 닿는 곳 국내 어디든/국내여행

제76주년 광복절 서대문 형무소 서울 나들이 꿀팁

by 청두꺼비 2021. 8. 15.
반응형

제76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저는 지난달 천안 독립기념관에 이어 이번에는 독립문역에 있는 서대문 형무소에 다녀왔는데요.

 

우리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많은 생각에 잠기는 날이 되었네요.

 

서대문 형무소는 서대문 독립공원 안에 있는데요. 이 근방에 주민들이 산책 삼아 많이 오기도 하지만 저처럼 서울 나들이하면서 가끔 오는 분들도 있는 그런 곳입니다.

 

특히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 서울 나들이할 겸 오게 되면 역사에 관해 서로 대화할 수 있고 산책할 수 있네요.

 

저는 제76주년 광복절을 맞아 혼자서 서울 나들이로 서대문 형무소에 왔네요.

 

그럼 제가 보고 느낀 제76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찾아간 서대문 형무소 자세히 봐 볼까요.~


◇서대문 형무소 서울 나들이 

가는 길

 

 

서울 나들이하기에 좋은 서대문형무소는 3호선 지하철독립문역에서 내리면 바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서울 나들이
◇서대문형무소
 
■주소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251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서울 서대문구 현저동 101 서대문형무소역사관


■02-360-8590
 
■이용 시간

*3~10월
매일 09:30 ~ 18:00
입장 마감은 관람 종료 30분전

*11~2월
매일 09:30 ~ 17:00
입장 마감은 관람 종료 30분전

※매주 월요일 휴무
1/1, 설·추석 당일 휴관
공휴일일 경우 익일 휴관

■요금 있음

 

■주차 공간 있음

차종 요금 기타 사항
승용차 10분당 300원 입차 후 5분 이내 출차 시 요금 면제
버스, 대형차(15인승 이상) 10분당 900원
장애인 80% 할인 등록증 제시
국가유공자 증서 제시
경차 50% 할인 -확인 후 할인
저공해 스티커 확인 후 할인
다둥이 두 자녀 : 30% 할인
세 자녀 이상 : 50% 할인

 

 


◇서대문형무소 서울 나들이 지하철 타고

 

 

저는 지하철 타고 서대문형무소에 서울 나들이를 하러 왔는데요.

3-1 출구에서 내려 커피 한 잔 마시고 천천히 올라갔네요.

 

근데 서대문형무소 구치감은 발굴조사 중이랑 이쪽은 보질 못 했습니다.

 

 

그리고 고개를 살짝 돌리면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이 보입니다.

 

 

외관은 이렇게 생겼고요.

 

 

서울 나들이하기 좋은 서대문형무소 안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현재 저기 구치감이라는 곳이 앞서 봤던 역사 발굴 중인 곳이고요.


◇서울 나들이 서대문형무소는

 

 

  • 서울 서대문 형무소가 생긴 이유?
1907년 일제가 한국의 애국 지사들을 가두기 위해 만듬 감옥이라고 해요.

 

  • 서울 서대문 형무소 이름이 되기 까지?
처음은 "경성감옥", "서대문감옥", "서대문형무소", "경성형무소", "서울형무소", "서울교도소", "서울구치소" 등으로 바뀌면서 현재는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이라고 합니다.

 

  • 서울 서대문 형무소에 누가 투옥 되었나?
일제 강점기에는 독립운동가를 비롯해 애국시민, 학생들이 투옥되었으며, 광복 후에는 반민족 행위자 및 친일 세력들을 가두었다고 해요.

4.19, 5.16, 군사정권 시기에는 시국사범들이 들어갔습니다.

 

  • 서울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서 독립공원이 되기 까지
1987년 서울구치소를 경기도 의왕시로 이전할 때 옥사는 총 15개동으로 현재는 제9~13옥사, 나병사, 사형장 등을 보존했습니다.

이후 1988년부터 공원을 조성해 1992년 "서대문 독립공원"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서울 나들이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연혁

 

"서울형무소"

 

"서울교도소"

 

"서울 구치소"


번외) 구치소, 형무소, 교도소 차이점은?

 

서울나들이 서대문 형무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있는데, 감옥은 감옥인 것 같은데 형무소였다가 교도소가 되고 구치소가 되는 과정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무슨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 구치소
형량이 확정되지 않은 형사 피의자(범인)를 가두는 시설. 
도주의 우려가 있어 잡아 둠.

옷 색깔 : 갈색

 

  • 형무소
교도소의 옛말

 

  • 교도소
형량이 확정된 사람(피의자, 범인)이 형벌을 받는 장소.
보통 2년 이상의 장기 징역을 받은 사람(피의자, 범인)이 수감됨.

옷 색깔 : 파란색

 

이렇게 구분이 된다는 것을 이날 처음 알게 되었네요.

 

어떤 여행을 하든 간에 그 용어를 자세히 알아야 하는 것은 중요하기 때문에 따로 조사해 보았습니다.

 


◇서울 나들이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다 보고 나면

 

 

천천히 둘러보고 나올 수 있네요.

 

딱 서울나들이하기 좋은 날씨에 제76주년 광복절을 맞아 찾아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아침 일찍이 서두르는 편이라서 이날 서울나들이 혼자 했지만, 다음에는 신랑이랑 같이 오려고요. 제가 앞장서서 구석구석 보고 듣고 하며 함께 역사 여행 겸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그럼 역사여행을 통해 공부하고 올게요.~

 




반응형

댓글